삼국시대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01.0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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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시대의 교육형태, 과정 등.
불교교육,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신라의 교육 등.
목차
1. 불교의 전래와 비형식적 교육
1)불교전래의 교육적 의의
2) 불교가 준 비형식적 교육
<신라의 교육>
1)화랑도 교육
2) 국학
3) 독서삼품과
본문내용
1. 불교의 전래와 비형식적 교육
삼국시대라 하면 4세기 초에서부터 7세기 중엽까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세 나라가 정립한 시대이다. 이때 정신면으로는 유교윤리를 받들고 불교를 이해하게 되었다. 불교의 전래로 삼국은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였지만 이를 통해서 학교를 세우지는 못했다. 그러므로 여기서 비형식적 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 이외의 교육을 이른다.
1)불교전래의 교육적 의의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서기 372년이다. 당시 우리사회는 현실과 국가를 초월한 속세를 벗어난 불교의 원리를 그냥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아니했다. 우리의 국민사상과 국정에 배치되지 않는 범위와 정도에서 불교를 하고 또 그런 방면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갔다.
당시 불교가 우리 민족에게 강력히 지지·발전하게 된 것은, 그 사상이 우리 민족의 정신적인 지주로서 적합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제 불교전래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의 선조들은 현실 생활에 대한 빈곤이나 공포에 대하여 종래 자연적인 신앙으로써 안심의 길을 얻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불교의 인과응보·자비·평등사상 등으로 말미암아 현실 생활뿐만 아니라, 미래 생활에 대해서까지 광명한 희망을 얻을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삼국인들은 종래 다신교로부터 자기 자신을 구하였으며, 또한 현실 행활에 대한 삶의 방향을 찾게 되었다.
둘째, 불교가 강조하는 자비는 우리에게 공공자선의 개념을 확립시켜 주었으며, 또한 불교의 모든 생명체에 대한 존중은 우리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가르쳐 주었다. 그리하여 삼국인들은 자비의 인도적인 영향을 받아 한 그루의 초목과 한 마리의 미물도 죽이지 아니하는 자비심을 계율로 삼고 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손유식, 『교육철학 및 교육사』, 도서출판 경남,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