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뒤르껨, 베버
- 최초 등록일
- 2009.11.12
- 최종 저작일
- 2009.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목 차
Ⅰ. 서론 ------------------------- 1
Ⅱ. 본론
1. 사회학의 대상 ----------------- 1~2
2. 사회학의 객관성(인과성)의 근거- 2~3
3. 근대,현대사회의 특징 ---------- 3~5
Ⅲ. 결론 ------------------------ 5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의 대상
2. 사회학의 객관성(인과성)의 근거
3. 근대,현대사회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의 이론은 고전사회학의 핵심을 구성하고 있다. 이들은 사회학의 가장 독창적인 지향과 설득력 있는 관념들을 일구어냈다. 이들은 19세기와 20세기 초 서구사회의 등장과 변화를 비롯한 공통의 역사적 상황에 대하여 서로 상이한 방식으로 반응했다.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 모두는 근대세계와 함께 출현한 합리성과 민주주의의 체현된 인간자유의 가능성을 발견한다. 하지만 이들은 또한 소외에 대한 마르크스의 논의, 관료제 속에서의 의미의 상실에 대한 베버의 견해, 아노미에 대한 뒤르켐의 분석에서 예시되듯이, 현대사회에 내재되어있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 의 사회학의 대상, 사회학의 객관성의 근거에 대해서 알아보고 근대(현대)사회의 특징에 연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학의 대상
마르크스의 역사유물론은 자본주의와 산업의 대두를 강조한다. 비록 마르크스가 이데올로기와 국가에 대한 매우 정교한 견해를 정식화하기는 하나, 그의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존재를 결정하는 노동과정 내에서 자신들의 삶을 물질적으로 생산·재생산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그에 따르면, 사회적 삶의 물질적 재생산은 서로 갈등하는 계급의 존재와 결부되어있다. 왜냐하면 모든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는 근대 계급갈등이 자본주의의 주요모순, 즉 프롤레타리아트-노동계급-에 의해 수행되는 생산의 사회적 성격과 자본가계급의 수중에 집중되는 노동결실의 사적 소유 간의 모순으로부터 출현한다고 믿는다.
참고 자료
김덕영. 2008『막스베버, 이사람을 보라.인물과사상사
칼 뢰비트. 1992.『베버와 마르크스』.문예출판사
진석용. 1992.『칼마르크스의 사상』
리쩌. 2006.『사회학이론』.한올출판사
앤서니기든스. 2003.『현대사회학』.을유문화사
케니스H.터커.1999.『앤서니 기든스와 현대사회이론』.일신사
조나단 터너 외 2명.『사회학이론의 형성』
http://blog.naver.com/wi720?Redirect=Log&logNo=100007095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