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9.11.11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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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 작가론, 작품론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작가 연보
3. 이상의 유년에서 나타나는 문학적 근원
4.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식
5. 맺음말
6. 참고문헌ㆍ참고자료
본문내용
1. 머리말
한국 문학사에서 1930년대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시ㆍ소설을 비롯한 문학 측면에서 다양한 양식이 생겨나 양적으로 풍부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이 시기에 시의 경향은 크게 시문학파가 중심이 되어 순수 서정을 추구하던 시와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는 실험주의 시가 크게 유행하였다.
여기에서 우리가 살펴보려고 하는 시인 ‘이상(본명 김해경)’은 이러한 시기에 모더니즘 시, 특히 초현실주의 경향을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초현실주의에서 이성이나 이지는 기성관념의 굴레를 뜻하는 속박을 의미한다. 초현실주의는 그 전면 배제로 가능한 자유만이 시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각도에서 초현실주의자들은 그 말을 백일몽이나 잠꼬대의 차원에서 쓴다. 김윤식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p. 208.
이러한 것을 우리는 ‘자동기술법’이라고 말하고, 이 자동기술법에 입각하여 초현실주의 기법을 잘 사용했다고 평하는 인물로 이상을 꼽는다.
이상(李箱)은 90여 년의 한국 시문학사에 있어서 난해의 시인, 자의식과밀의 작가, 천재의 작가 등 가장 문제성을 띤 문학가로서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는 1930년에 첫 작품「12월 12일」을 발표한 이래 37년 4월 사망하기까지 7년여 동안 시 90여 편과 소설 십여 편 및 기타 수필 평론 잡문 70편 가량, 도합 180편 가량의 작품을 남겼고 당대뿐만 아니라 전후 시기부터 특별히 조명 받기 시작한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가 지금도 끊이지 않고 있다. 그의 문학은 다양한 문학 이론의 실험의 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관점과 시각에서 연구가 시도되었다. 그것은 그만큼 그의 문학이 우리 근대문학에 끼친 영향이라든가 문학사에서 갖는 의미가 크다는 것을 반증해 주는 예이다. 그것은 한편으로 이제까지 이뤄진 방대한 연구 성과에도 기인하지만 무엇보다 연구의 방향이 다양하며 어떤 일관된 체계 속으로 정리하기 어렵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이상의 작품은 대개 자서전적인 경향이 많은데, 이상의 누이인 김옥희씨는, 현대문학 90호(1962년 6월호)에서 이상의 작중 인물이 이상 자신의 생활에 실제했던 인물의 해학적 묘사임을 지적하고 있으며 또 창작 수법이 1인칭 시점을 사용하여 사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작중인물의 명명문제에 있어서도 실명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문학 작품은 창작자의 정신과 표현을 반영한다는 점에 집중을 한다면 이상이 창작한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하여 이상의 생애를 통해서 그의 작품에 나타나는 특징을 연관 지어 생각해 본다면 이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경험할 수 있다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