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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서(시편주석2을 읽고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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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08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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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가서(시편주석2을 읽고 비평)

목차

1. 찬양시인 시편 46편 - 하나님은 확실한 피난처
2. 애가시인 시편 56편 - 눈물의 감사

본문내용

시편을 읽으면 단지 하나님에 대한 찬양으로 드라마틱한 내용으로만 파악했지만 히브리시의 특성들과 시에 나타난 평행법, 그리고 시편해석에 있어서 수사분석적 방법들, 정경적 해석방법과 메시야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해석적 방법들을 배우면서 시편에 대한 시각이 훨씬 넓어지게 되었다. 또한 시편에 나타난 다양한 양식들(찬양, 애가, 감사, 창조, 토라 등)을 배우면서 시편의 다양성이 얼마나 아름답게 조화되어 있는가를 알게 되었다. 이러한 배움의 기초위에 시편주석2를 보면 예전에 비평을 했던 시편주석1과는 사뭇 다른 시각을 발견하였다. 예전에 보지 못했던 부분들을 이제는 조금이나마 세밀하게 관찰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을 중점을 두어 이번 시편주석2를 읽으면서 저작에 나타난 내용을 비평적 방법에 근거하여 평가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필자의 견해를 피력해보고자 한다. 먼저 필자는 찬양시인 시편 46편과 애가시인 시편 56편을 중심으로 시편주석2에 나타난 수사적 분석과 정경적 해석에 대한 필자의 견해뿐만 아니라 필자가 생각하는 본문의 해석적 의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찬양시인 시편 46편 - 하나님은 확실한 피난처
이 시편의 주제는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이다. 이러한 증거는 수사적 통일성인 수미일치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본문 첫 절과 각 단락의 끝에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라는 사실을 반복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통해서 확실함을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쟁도구(활, 창, 방패)의 등장을 게르스텐버거가 주장한 양식비평으로 세분화 하는 분석은 일리가 있어 보인다. 전쟁의 모티프를 비교함으로써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라는 사실을 밝히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본문의 비평적 분석은 시편 46편의 배경과 이어진다. 그러나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이 감추어져 나타나 있지 않기 때문에 역사적 관점이나 제의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해석하는 것은 너무 섣부른 해석이 되리라 생각된다. 만약 대부분의 주석가들처럼 역사적 관점으로서 히스기야 왕 때에 앗시리야의 산헤립이 침공한 것을 배경으로 삼았거나 로란드나 크라우스, 모빙켈처럼 제의적 관점으로서 본문에 나타난 제의적 전통이 어디에서 왔는지 근원을 찾는데 심혈을 기울인다면 분명히 저자의 주관에 따른 통일되고 근거있는 해석의 효과를 찾을수 있을지 모르지겠만 필자는 시편 46편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본문의 내용의 다양성을 훼손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하여 교수님도 동일하게 시편에 나타난 삶의 정황을 소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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