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가톨릭 신비주의
- 최초 등록일
- 2009.09.0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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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신비주의 전통에 대해 배울때 중세 가톨릭 신비주의에 대한 발제
목차
1. 들어가며
2. 중세 이전 신비주의
3. 중세 신비주의의 아버지 - 클레르보의 버나드
본문내용
중세 기독교 신비주의 사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세 가지 용어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중세”와 “신비주의” 그리고 이 둘이 합쳐진 “중세 신비주의.” 여기서 “중세”는 어느 일정한 시기(11세기~16세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당시의 스콜라 신학이라는 철학적 배경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단어로서 생각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중세기의 신비주의는 바로 스콜라 신학의 기저에서 태동하고 스콜라 신학과 함께 성장, 발전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신비주의”라는 말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종교 안에는 “궁극적인 존재를 직접 경험”하려는 “신비주의” 전통이 존재해왔는데, 이 중에서 “기독교 신비주의”는 일반적으로 하나님과의 합일을 목표로 하며, 합일 경험을 통해 신의 사랑과 현존을 실감하려는 일련의 과정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중세 신비주의”란 무엇을 일컫는 말인가? 중세 기독교에서 신비주의는 어떤 위치를 차지했으며, 특히 중세 기독교 철학에 있어서 신비주의는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중세의 신학이 이성에 우위를 두는 스콜라 신학만으로 점철되어 있다고 보면 당시대를 오해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신비주의를 잘 알지 못하고서는 중세 철학, 특히 초기 스콜라 신학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중세기 신학사에서 신비주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즉, 중세 기독교(혹은 중세 가톨릭)에서 신비주의는 스콜라 신학 못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스콜라 철학과 함께 발전하였고, 이후 기독교 신비주의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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