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의 음악극론
- 최초 등록일
- 2009.07.18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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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그너 음악극론을 요약본입니다. 시험, 리포트 작성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낭만주의 예술형식
**신화연구
**바그너의 음악극
**결론
본문내용
**서론
-바그너는 당대의 정치적․사회적 현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사회개혁에 참여함
-역사 및 문화, 독일 민족주의의 맥락 안에서 국가․정치․경제 등 현실사회의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새로운 종합매체로서 음악극 생각함
-음악극을 통해서 낭만주의 종합개념의 이상적인 표현형식을 실현시키고자 함
-낭만주의자들은 모든 것은 정신이라는 같은 근원에서 비롯된다는 사고에서 학문과 에술 및 종교, 이성과 상 상력 등 이질적인 요소들의 종합을 추구
-이상적 종합의 예술 형식에 대한 갈망은 새로운 낭만주의 신화창조로 이어졌고, 에술가의 환상 속의 순수의식을 통해 실제 삶의 원초적 표상이 현존하는 세상현실에 맞추어진 새로운 신화로서 재해석됨
-음악극은 근원적 ‘정신’으로부터 모든 것이 비롯되고 연결되며 통일체를 구성하는 유기적 형식
**낭만주의 예술형식
-무한성과 절대성을 희구한 낭만주의자들은 예술을 통해 절대성의 직접적 인식에 이른다는 낭만주의 에술이론을 성립시킴
-피히테는 인간의 정신적 행위유형인 성찰을 자유로운 의식행위로서 그 자체 형식이라고 주장, 낭만주의 예술이론에 영향 미친 철학자
-피히테에 따르면, ‘자기 활동적’으로 자기 인식에 의해 사고의 사고를 개진해 나가며 끝없이 형상화되고 확 장되어 절대성을 지향하게 되는 성찰행위의 중심체는 절대주체이므로 직접적으로 인식된다는 것
-문학가 쉴레겔은 철학적 인식의 성찰행위를 예술가의 자유로운 상상활동과 동일한 것으로 파악함
-피히테의 성찰개념은 초기 낭만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주었지만, 의식 행위의 무한성을 강조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