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국어 서브노트.(문학. 고전/현대)
*민*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임용국어.요것 하나만 있으면 최병해선생님 교재안사도 수업들을 수 있어요.
최병해선생님말고 한창민, 백한빛해설도 포함.
문학 정리하는데도 좋구요.
2단구성으로 만들었구요. 페이지는 40페이지
목차
<문학일반론><문학의 개념>
<문학의 특성>
<문학의 형상화>
<형상화의 요소>
<문학의 기능과 가치>
<현대 한국 문학이 지향해야 할 가치>
<문학의 갈래>
<우리문학의 갈래>
<교술갈래와 서사갈래의 공통점과 차이점>
<하위갈래>
<갈래구분의 기준과 그에 따른 분류>
<갈래의 신생, 성장, 소멸>
<문학의 구조>
<문학의 언어-함축적 언어사용의 효과>
<미적범주>
<한국문학의 골계>
<풍자와 리얼리즘의 공통점과 차이점>
<골계, 해학의 기능>
<소격효과>
<한국문학의 우화․가전체․우의>
<우의>
<문학의 감상>
<패러디>
<한국 문학과 자연>
<한국문학과 한>
<한국문학의 범위 및 개념>
<한국문학의 구비문학과 기록문학>
<한국문학의 전통>
<한국문학의 연속성>
<우리 문학에서의 근대성>
<고전시가의 이해>
1. 개념
2. 고전시가의 하위 갈래
3. 하위갈래의 분류
4. 고전시가의 영향관계
(1)고대가요(=민요)
(2)향가
(3)고려속요
(4)경기체가
(5)악장
(6)시조
(7)가사
(8)잡가
<신화>
<단군 신화와 바리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대가요>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민요>
♡주술성♡
<김만중 문학론>
<고전 소설의 이해>
<조선전기 소설사>
<조선후기 소설사>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의 유통과정>
<소설 배격론과 가치 인정론>
<설화>
<패관문학(소화집)>
<야담>
<가전체 문학>
<고전소설의 유형>
<금오신화>
<영웅소설-홍길동전>
<가정소설-사씨남정기>
<판소리계 소설-흥부전>
4)신채효 판소리 사설의 특징
(1) 개작 판소리 사설의 특징
(2) 연암문학과의 비교
<사회소설-춘향전>
<연암박지원의 한문소설>
<세태소설-이춘풍전, 배비장전>
<염정(연애)소설-숙영낭자전>
<일원론적 세계관/이원론적 세계관>
<역사서술방식>
<소설의 이해>
<소설의 개념>
<소설의 요소>
<주제의 개념>
<주제를 표현(파악)하는 방법>
<복선과 암시>
<소설 구성의 종류>
<소설에서 인물의 유형>
<소설의 갈등>
<소설배경의 기능>
<소설의 서술방법>
<소설의 시점>
<김동리>
<염상섭>
<황순원>
<문제적 개인>
<심리적 실재>
<자연주의 소설>
<시의 이해>
<시적진술=가진술=사이비 진술>
<시의 종류>
1. 내용에 다른 갈래
2. 경향에 따른 갈래
<운율의 종류>
<운율의 요소>
1. 반복에 의한 운율 요소
2.다른 운율 요소
<비유와 상징>
<비유와 상징이 함께 나타나는 표현>
<반어와 역설>
<비유와 상징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음>
<정지용의 시작품 >
<박재삼시의 ‘한’>
<즉물적 표현>
<단편서사시-임화(1920년대 작품들)>
☆김기진이 제시한 단편서사시의 특징
<단편서술시(이야기시)>
<극의 이해>
본문내용
<문학일반론><문학의 개념>
1. 광의의 개념 : 순문학, 철학, 사학, 하회학, 언어학등을 포함
2. 협의의 개념 : 정서와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려 말과 글로써 나타낸 예술작품으로 시, 소설, 희곡, 평론, 수필 등을 뜻함.
3. 일반적 개념 : 인간의 가치 있는 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문학의 특성>
1. 개성 : 주관적 체험의 표현
2. 보편성 : 인간의 공통적 정서를 다룸
3. 항구성 : 시대를 초월한 인간의 정서를 다루기 때문에 영원한 생명력을 지님
작자의 개별성(개성)⇔인간적 보편성(보편성)
당대의 현실(당대성)⇔삶의 조건(항구성)
<문학의 형상화>
1. 형상화의 개념.
①추상적, 관념적인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화 하거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표현하는 일
․하나의 단어, 시어나 구절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음
․호수를 통해 내마음을 형상화, 풀을 통해 민중의 저력을 형상화
②묘사나 대화 등을 통해 삶의 한 단면이나 상황을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일(상황이나 장면을 통해 작가의 의도를 제시)
․보통 문학 작품의 특정한 장면이나 상황에 적용 됨.
․수난이대에서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장면은 수난 극복의 한 방법
․탈출기에서 아내가 귤껍질을 부엌에 던져 넣는 장면은 당시 유이민의 빈궁한 삶의 모습을 형상화
③주제를 구현하기 위해 문학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창조적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일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은 다양한 구성요소를 통해 1920년대 하층민의빈궁한 삶을 형상화했음
․최서해의 오발탄은 다양한 구성요소를 통해 1950년대 전쟁 후의 궁핍하고 혼란한 사회상을 형상화했음.
-표면적인 영상이면에 다른 영상이 떠오르는 표현(고등학교 교과서)
예)유리창 : 아~늬는 산새처럼 날아갔구나~ → 아이의 죽음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박힌다. → 아이의 모습
광야 :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다 → 인류문명의 시작
지금 눈내리고→일제하의 어려움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국어] 고전문학 분석문제 51페이지
- 한국문학강의 65페이지
- [시험정보]중등 국어 임용고시 합격자의 써브노트(문학) 88페이지
- 한국문학의 이해(김흥규, 민음사, 1998) 내용 요약·정리 48페이지
- A+[현대문학사] 한국 현대문학사 총망라 2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