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사의 장르규정과 그에 따른 교육방안에 대한 소논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장르에 대한 다양한 의견
1) 시가장르설
2) 수필장르설
3) 교술장르설
4) 종합장르설
5) 독립장르설
2. 가사의 교술적 성격
3. 가사문학을 통한 장르론 교육
1) 장르이론을 통한 가사교육
2)가사교육의 문제점
3)가사문학의 교육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을 거처 창제된 것으로 오랜 세월 동안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만의 문학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정재호.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6. p.1
가사는 전대의 여러 시가 양식이 창작,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전대의 시가 양식의 복합적이고도 종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어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사는 형식적인 면에서
참고 자료
고광수 「고전문학 교육의 한 방향: 강호가사의 교육적 의미」2002
고정옥, 손락범, 김형규, 「국문학개론」, 일성당서점. 1955
高昌植, 「高校古典敎育의 問題點」, 語文硏究, Vol.8 No.1-2, 1980
김기동, 「국문학개론」, 태학사. 2002
김동욱, 「국문학개설」, 보성문화사, 1996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연구」, 대양출판사. 1956
김학성, 「가사의 장르 성격 재론」.,‘한국시가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
박성의, 「한국가요문학론과 사」, 집문당, 1986
성호경, 「조선전기시가론」, 새문사, 1988
이능우, 「입문을 위한 국문학개론」, 국어국문학회, 1954
이상보, 「한국가사문학의 연구」, 형설출판사. 1991
이도식, 「중등교육에서의 가창지도의 방향에 대한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제 2집, 1986
이동영, 「한국문학개론」, 삼영사, 1991
장덕순, 「한국문학사」, 박이정, 1995
장덕순, 「한국문학사의쟁점」. 집문당, 1995
정재호.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6
전일환, 「한국가사문학론」, 계명출판사, 1990
조동일,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
주종연, 「가사의 장르고」, 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제3집, 인문사회과학편, 1971
최강현, 「가사문학론」, 새문사, 1986
홍재휴, 가사「국문학신강」, 새문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