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과 후기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9.05.25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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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갱과 후기인상주의
목차
서론 2
문제제기와 고갱과 후기인상주의란 2
연구 목적, 방법, 범위 2
폴 고갱(Paul Gauguin) 2
후기 인상주의 4
본론 6
기독교 사상과 관련된 고갱의 작품분석 6
작품에 대한 첫 감상 7
작품의 주제 7
작품해설 8
후(後) 감상 10
결론 10
준비하면서 느낀점 10
참고문헌 11
본문내용
서론
문제제기와 고갱과 후기인상주의란
연구 목적, 방법, 범위
- 연구목적: 한 학기 수업내용 안에서 기독교 사상과 관련되는 부분을 선택하여, 분석하고 감상함으로써 미술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기독교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 연구방법: 웹 검색, 문헌조사
- 연구범위: 고갱의 ‘설교 후의 환영(Vision After the Sermon)’
중략..
이 작품은 타히티로 떠나기 전 남 프랑스에 잠시 머무르는 동안 그 곳 브르타뉴 지방 여인들이 설교를 듣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푸른색에 감싸인 날개 달린 천사와 야곱이 불타는 듯한 붉은 벌판에서 싸우는 모습을 바라보며 침묵에 잠겨 기도하고 있다. 그래서 ‘야곱과 천사와의 싸움’ 이라는 제목으로도 불린다. 신을 믿는 소박한 사람들의 실제 모습과 천사와 야곱이라는 환영의 세계를 하나의 화면에 그려 매우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고갱은 이것을 현실과 환상을 종합한 것이라고 했다.
이 작품의 특징은 원시주의와 일본 양식이 적절하게 혼용된 것으로 대각선을 중심으로 화면을 양분하고 넉넉한 여백과 함께 색을 평편하게 사용한 것이다. 그가 강조한 추상의 원리가 여기서 정연하게 나타났으며 조형주의와 상징주의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었다.
전통적인 원근법에 따라 그리긴 했지만 그림자 없는 색면들이 판화로 찍은 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휜 나무가 대각선으로 화면을 나누거나 입체감 없이 붉은 평면으로 처리한 배경이 긴장감을 주면서 중세의 장식품이나 스테인드글라스를 떠올리게 한다. 색채구성처럼 아기자기하게 배치한 인물들의 잘려 나간 모습은 고갱의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도이다. 고갱은 작품을 완성한 뒤 작품의 스케치를 반 고흐에게 보내면서 천사와의 씨름은 설교 후 주민들이 기도하는 중에 상상할 수 있는 영상으로 한쪽은 자연적인 모습이고 다른 한쪽은 비자연적인 모습이라고 적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두산동아 백과사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위키디피아 백과
동아일보(홍태희 서양화가)
김광우의 <성난 고갱과 슬픈 고흐>(미술문화)
www.artne.net/famous%20artist/gauguin.htm
www1.encyber.com/search_w/ctdetail.php?masterno=703450&contentno=703450 blog.daum.net/misulmun49/13969429
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985047
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smj1254&folder=15&list_id=4730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