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벽화운동
- 최초 등록일
- 2001.06.03
- 최종 저작일
-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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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멕시코 벽화운동의 태동
1) 시대적 상황
2) 멕시코 벽화운동의 선구자들
3) 벽화운동 이전 세 거장의 성장과 행적
3. 초기 멕시코 벽화운동
4. 멕시코 벽화운동의 정립
1) 리베라의 활동
2) 오로스코의 국립예비학교 작품들
3) 시케이로스
5. 멕시코 벽화의 확산과 전파
1)세 거장의 외국에서의 작품활동
2) 귀국 후의 상황
6. 멕시코 벽화운동의 전환
1) 시케이로스의 활동
7. 멕시코 벽화운동의 쇠퇴
8. 맺음말
본문내용
5. 멕시코 벽화의 확산과 전파
1)세 거장의 외국에서의 작품활동
멕시코 벽화가 국제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이유는 미국에서의 활발한 작품 활동과 성공적인 결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반 자본주의를 지향하던 멕시코 벽화의 거장들은 자본주의의 상징인 미국의 요구로 인하여 그들의 벽화를 미국에서 제작하기 시작했다.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점도 적용했지만 단시 미국은 세계의 중심이라는 인식으로 미국에서 명성을 획득하는 것은 곧 세계적인 명성을 얻는 지름길이라는 계산이 더 큰 작용을 하였을 것이다.
미국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멕시코 벽화는 라틴 아메리카 뿐 아니라 유럽에까지 폭넓게 전파되었다. 멕시코 벽화운동이 내걸은 정치적 노선이 사회주의였기 때문에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에도 이 운동에 관심이 고조되었다.
멕시코 국내의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 실망한 오로스코는 1927년 뉴욕 갔다. 뉴욕에서 벽화가 아닌 일반회화 작품이나 판화로 개인전을 가질 때, 벽화제작의 의뢰를 받게 된다. 포모나 대학의 벽화는 오로스코가 미국에서 그린 첫 작품이다.
그러나 오로스코의 첫 번째 서사적 역사화는 다트마우스대학의 벽화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