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랑시의 시기적 특성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0.12.19
- 최종 저작일
- 20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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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랑시의 시기적 고찰 필요성
1. 영랑 초기시의 특성
(1) 초기시의 시어적 특성
(2) 초기시의 표현적 특성『향미적 세계의 형이상』
(3) 초기시의 운율적 특성……『절차탁마의 리듬인식』
(4) 초기시의 정서적 특성……『내마음의 세계 표출』
2. 중기시의 특성
(1) 중기시의 시어적 특성……『탈서정주의 상황적 시어』
(2) 중기시의 표현적 특성……『비극적 세계의 義氣性 표출』
(3) 중기시의 운율적 특성……『공허한 울림의 영탄성』
(4) 중기시의 정서적 특성『독(毒)의 세계에 대한 초극의식』
3. 영랑 후기시의 특성
(1) 후기시의 시어적 특성..『열린세계에 대한 능동적 시어』
(2) 후기시의 표현적 특성……『對 사회성의 直情的 표출』
(3) 후기시의 운율적 특성……『들뜸과 무절제의 리듬』
(4) 후기시의 정서적 특성……『관념적 현실과 감격의 삶』
본문내용
영랑시는 창작시기에 따라 초기·중기·후기 등의 뚜렷한 변모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우선한 것은 영랑의 시정신에 반응된 사회적 관심의 추이와 관련되는 것으로 보인다. 서정시적 재능을 타고난 영랑은 정상적인 환경만 누릴 수 있었다면 일관된 시작품을 창작하였겠으나 당시가 일제강점하라는 피압제의 질곡과 해방공간에서 꾸려진 삶이기에 상황의 변환성에 그 언어적 관심이 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