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조선중기미술

*신*
최초 등록일
2000.09.12
최종 저작일
2000.09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조선중기
안견파 화풍의 계승과 절파화풍
조선 중기의 초상화
*사대부 화가 김제와 이경윤
*천재 화가 연담 김명국
*공재 윤두서
절파화풍
미법산수 화풍
남종화
안견파 화풍
사시팔경도

본문내용

조선중기

중기는 16세기 중반부터 18세기 초에 이르는 기간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의 전란을 거치면서 국토는 화폐화 되었으며, 전반적인 문화의 양상도 일시적인 정체적 현상을 보이나 전란과 내란등의 혼란 속에서도 민족적인 끈기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회화에서는 초기에 부분적으로 수용하였던 명대의 절파화풍을 계승하며 풍기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청나라의 새로운 문화에 대한 거부감으로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또 초기에 이루어 놓은 안견파 화풍의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중국의 고씨역대명의화보와 개자원화전 등의 화보가 유입되면서 남졸화 화풍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되었다. 이렇듯 중기의 화풍은 전통의 계승과 새로운 문화가 융화되면서 중기의 독자족인 화풍을 이끌어 낸 것이다.

안견파 화풍의 계승과 절파화풍

중기에는 초기의 대가 안견의 영향이 중기의 화가들에게 이어져 계승된다. 산수화에 있어서 안견풍의 공간개념과 구도, 준법 등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절파화풍이라는 중국 명초의 절강성을 중심으로 발달된 화풀이 자리잡고 유행하게 된다. 즉 전통 화풍과 절파 화풍이 병존하는 양상으로 발달하는 양상을 보인다.
당시의 사댜부들은 교양으로 각기 하나씩의 취미를 갖는 일기로 그림을 그렸으며, 중인신분이었던 화원들은 대를 이어 화업에 종사하는 경향을 띠며 화풍 또한 가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화가 집안으로는 사대부 가문으로 김제-김기-김식-김집 집안, 이경윤-이영윤-이징 집안, 화원 가문으로 전주 이씨 집안의 이상좌-이숭효-이정, 광주 이씨 집안의 이정근-이정식-이수형-이홍규-이기룡 등이다.
안견풍의 산수화를 보여준 화가로는 이정근, 이흥효, 이징, 김명국 등이며, 그들의 작룸 이정근의 ‘설경산수도’, 이흥효의 ‘산수도’, 이징의 ‘니금산수도’, 김명국의 ‘사시팔경도’ 등의 작품들에서 그 계승을 엿볼 수 있다.
절파화풍은 명초에 절강성을 중심으로 화동하였던 화가 대진으로부터 비롯되어 절강성 주변의 강소성, 안휘성, 복건성 등지로 퍼졌으며, 15세기 원체화풍으로 중국의 화단을 풍미하게 되었다. 이 화풍은 남송의 화가 마원과 하규에 의해 형성된 마하파와 북송대의 화가 이성과 곽희에 의해 이룩된 이과파 등의 화풍을 절충하여 형성된 화풍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초기의 화가에 의해 수용되었다. 전형적인 특징으로는 관념적인 산수보다는 인간이 주제로 들어가는 인물산수도의 양상을 보이며, 감정이 담긴 거친 필묵법과 농담의 강한 대조, 부벽준법의 사용, 해조묘와 같은 나무가지의 표현 방법 등을 들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조선 중후기 미술의 형성 배경 3페이지
    있다.. 이 시기에는 조선초기의 절파화풍, 안견파화풍 등을 주로 계승 ... 중기 이래로 유행하였던 절파화풍이 소퇴하면서 그 자리를 남종문인 ... 이루어졌다. 특히 중기에는 절파화풍안견파화풍 등이 계승 발전되었고
  • 한글파일 시기에 따른 조선의 변 6페이지
    견파 화풍조선시대 회의 주류를 이루었다. 견이 대성하게 된 ... 대담하게 수용하였던 절파 화풍조선 중기에 이르러서야 크게 유행하게 ... 때문이었는지 이미 들어와 있던 남종화풍은 적극적으로 유행하지는 못하였다. 조선
  • 한글파일 [조선시대 미술] 회 14페이지
    의한 구륵법 등 조선 중기견파 화풍의 많은 변를 보여줌 2 ... - 견파 화풍을 계승하여 자기화풍+절파계 영향 수용한 작품 제작 ... * 절파화풍조선 초, 중기로의 영향 - 마하파의 화풍을 기초로 하여
  • 한글파일 조선 시대 회 (도판정리) 11페이지
    - 중기 이래로 유행했던 절파화풍과 중국 궁중화풍이 쇠퇴하고 남종화 ... > : 견파 화풍을 계승하여 자기한 그림, 편파구도, 절파계 영향도 드러남 ... - 견파 화풍절파 후기의 광태사학파적인 - 산수 인물 주로 다룸
  • 파워포인트파일 조선시대회 피피티 12페이지
    까지 유행했던 절파 화풍이 쇠퇴 , 조선후기부터는 남종화풍이 유행 조선시대 ... 회의 전성이다 ! 주선 중기에는 거친 필자가 특징인 절파 화풍과 문기를 ... 풍기는 남종 화풍이 동시에 유행했다 ! 조선 후기의 대표 풍속 가인
  • 한글파일 [레포트] 조선시대 회 12페이지
    의 발전과 유행 2. 남종화풍 문인의 유행 3. 풍속의 유행 4. 민의 ... 술비의 처연한 모습을 기리는 등 산수인물로 나아간다. 절파화풍의 필법은 ... 널리 퍼진 남종화 숭상 풍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 남종화법이 유입되고
  • 한글파일 의재 허백련은 누구인가? 8페이지
    준법을 사용했다. 한국에는 조선 중기남종화가 전래되었다고 한다 ... 조선 중기 때 유행하던 절파화풍 의 느낌이 나기도한다. 또한 이 ... 1) 남종화에 관하여 2) 다른 작가와 비교를 통한 의재의 작품기법과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미술]조선중기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