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 최초 등록일
- 2000.08.29
- 최종 저작일
- 1997.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장 피아제의 생애
Ⅱ. 주요 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적응
4) 평형
5) 자아중심성
Ⅲ.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 운동기(출생에서 2세까지)
2) 전조작기(2세에서 7세까지)
3) 구체적 조작기(7세에서 12세까지)
4) 형식적 조작기(12세에서 성인기까지)
Ⅳ. 인지발달 단계와 자아중심성
1) 감각운동기의 자아중심성
2) 전조작기의 자아중심성
3) 구체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4) 형식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본문내용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적극적 과정으로서의 인식에 관심을 가져, 인지적 성숙 과정이 주된 연구 영역이었다. 인식은 경험을 조직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인데 말한 것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정보를 종합하고,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는 것이 인지적 활동이다.
피아제는 인식의 근원이 유아의 생물학적 능력에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이는 아동이 나이가 들면서 사고 과정의 유연성을 보이며 문제를 잘 해결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인간의 뇌는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은 환경이 적절한 다양성과 탐구에 대한 지지를 제공하면 체계적인 방식으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Ⅰ. 장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채틀에서 출생하여 1980년 사망할 때까지 인지이론의 발달에 큰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세역사 학자였던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은 피아제는 매우 학구적이어서 약관 21세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을 정도였다. 피아제는 1920년 파리의 비넷 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자료를 만드는 연구과제를 통해 지능검사에서의 아동의 답, 특히 틀린 답이 일관성 있는 유형을 나타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발견으로 그는 아동의 사고가 어른들과 다르게 나름대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동이 얼마나 많이 아는가보다 어떻게 사고하는가에 관심의 초점을 두었다. 1925년 첫 딸 재클린의 출생 후부터 자기 자녀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관찰을 본격적으로 했으며, 1940년대부터는 아동의 수학적, 과학적 개념 이해에 초점을 둔 연구를 주로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