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의 철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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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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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ㆍ저자명 : 유희성
목차
前言
貳, 關於‘中和’的解釋
參, 『中庸』哲學的意義
結語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중용(中庸)’의 개념분석을 통해 중용에 내포된 철학적 의미를 살펴보는데 있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중용’을 일종의 방법론,즉 행위에 있어서 적절한 지점을 찾는 절충의 방법으로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중용’은 도덕실천의 원칙을 말하는 것이지, 인식론적인 방법론이 아니다. 이러한 점을 밝히기 위해, 나는 먼저 ‘중용’개념의 연원과 의미를 밝히고, 다시 ‘중용’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된 ‘중(中)’·‘화(和)’·‘시중(時中)’ 등의개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용의 철학적 의미를 탐색하였다.어떤 학자는 중용의 철학내용이 우주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심성론 중심인 공맹(孔孟)의 유가철학과 별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생각은 피상적인 잘못된 생각이다. 중용은 분명히 공맹과 다른 철학적사유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철학적 의미는 공맹의 철학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공자와 맹자가 내재적인 도덕체증에 의해 도덕실천의 근거(도덕본체)를 규명했다면, 중용은 초월적인 도덕본체로부터 도덕실천이 가능한인간의 내적 근거(도덕성)를 정당화했다. 즉, 중용은 공맹의 도덕심성론을도덕형이상학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것이 중용의 철학적 의미이자, 그공헌이라는 점을 밝혔다.
영어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중용(中庸)’의 개념분석을 통해 중용에 내포된 철학
적 의미를 살펴보는데 있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중용’을 일종의 방법론,
즉 행위에 있어서 적절한 지점을 찾는 절충의 방법으로 여기기도 한다. 그
러나 ‘중용’은 도덕실천의 원칙을 말하는 것이지, 인식론적인 방법론이 아
니다. 이러한 점을 밝히기 위해, 나는 먼저 ‘중용’개념의 연원과 의미를 밝
히고, 다시 ‘중용’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된 ‘중(中)’·‘화(和)’·‘시중(時中)’ 등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용의 철학적 의미를 탐색하였
다.
어떤 학자는 중용의 철학내용이 우주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심성론 중심인 공맹(孔孟)의 유가철학과 별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피상적인 잘못된 생각이다. 중용은 분명히 공맹과 다른 철학적
사유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철학적 의미는 공맹의 철학과 일맥상통하
는 것이다. 공자와 맹자가 내재적인 도덕체증에 의해 도덕실천의 근거(도덕
본체)를 규명했다면, 중용은 초월적인 도덕본체로부터 도덕실천이 가능한
인간의 내적 근거(도덕성)를 정당화했다. 즉, 중용은 공맹의 도덕심성론을
도덕형이상학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것이 중용의 철학적 의미이자, 그
공헌이라는 점을 밝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