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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4권
ㆍ저자명 : 李東基
ㆍ저자명 : 李東基
목차
1. 서론2. 퇴계의 인성교육원리
1) 구인성성(求仁成聖)의 원리
2) 지경공부(持敬工夫)의 원리
3. 퇴계의 인성교육방법
1) 입지와 위기지학(爲己之學)
2) 인간관계와 출처(出處)
4. 결론
한국어 초록
유학은 지식과 행동, 그리고 학문과 인격이 밀접한 관계를 지닌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삶과 앎이 하나였다. 그러나 오늘날 지식과 행동은 별
개로 생각하며, 학문과 인격은 괴리되어 삶과 앎이 분리되어 있다. 더욱
이 학교교육은 입시를 위한 지식만을 강조하여 인성교육을 등한시하였
다. 인성교육의 부재는 청소년의 비행과 반인륜적인 범죄 같은 사회문제
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사회문제를 치유하는 방법은 인성교육에서 찾아
야 한다.
퇴계의 인성교육은 그 자신의 삶 속에 융화되고 실천된 도덕적 결정
체이며, 이는 성리공부에서 출발하여 심성공부로 귀결되었다. 즉 심성공
부는 마음공부이며 인성교육이었다. 인성교육은 정신적인 차원에서 마음으로 이루어지는 의미와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교섭이며, 초월적인 자아
의식에 대한 각성이다. 퇴계의 인성교육은 『성학십도』, 『자성록』,
『퇴계선생언행록』 등에서 엿볼 수 있다. 연구자는 상기의 퇴계 저서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논의했다.
요약하면, 퇴계의 인성교육원리는 자기성찰을 통한 인간의 내적 가치
와 인간다움의 본질을 추구하여 성인의 경지에 도달하는 구인성학이며,
방심을 수렴하고 덕성을 끊임없이 함양하는 공부와 그 덕성을 일상생활
에 실천하는 지경공부였다.
퇴계의 인성교육방법은 입지와 위기지학, 인간관계와 출처였다. 퇴계의
입지는 자아실현을 위한 자신과의 약속이며, 성학(聖學)에 대한 원대한
포부이기 때문에 초학자를 위한 선행조건이며, 공부의 성공을 위한 관건
이었다. 퇴계의 위기지학은 자신의 심성수양을 통해 ‘사람됨의 길’로 나아
갈 수 있는 첩경이었다. 퇴계의 인간관계는 사람에게 관대하였으며, 지위
의 귀천과 나이의 장유에 관계없이 하나의 인격체로 모든 사람들을 존중
하고 배려하였다. 퇴계의 출처는 올바른 의리를 실천하려는 데에 있다.
영어 초록
Toegye(Lee, Hwang; 1501-1570) was the philosopher ofConfucian and the great educator. Toegye wrote many poems and
books and gave lectures to many Confucian scholars.
The aims of this thesis are to make clear the Toegye's principle
and method of Personality Education. The conclusion of this thesis
are follows.
First, Toegye's principle and method of Personality Education is
‘Gu-In-Seunghak(求仁聖學)’ and ‘Ji-Kyung-Gongbu(持敬工夫)’. The
sage learning for the ruler is based on Gu-In. Ji-Kyung-Gongbu
combines both knowledge and practice.
Second, Toegye's principle and method of Personality Education
set an aim in life and achieve self-realization. Above all things, the
learning set a goal in life. The self-realization is the essence of
Confucian.
Third, Toegye's principle and method of Personality Education
is the personal relations and the becoming or resigning a public
official.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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