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다산 교육사상, 다산의 교육사상이 현대에 시사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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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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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14건 |
공통 |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30점).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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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목차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다산의 교육 이념
3. 다산의 교육 목적
4. 다산의 교육방법
5. 다산의 교육사상
6. 다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 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명은 귀농이라 했다. 자는 미용또는 송보이고, 호는 사암인데, 그 외에도 다산, 별초, 자하도인등이 있으며, 당호는 여유당, 익호는 문도이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4세에 천자문을 배우기 시작하여 7세에는 오언한시이라는 시를 지었다. 10세에 때인 1771년부터 경서나 사서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이익의 글을 읽었으며, 정조(정조 7년 1783)22세에 소과에 합격하여 경의진사가 되었다. 23세가 되던 해에는 율곡 의 학설에 대한 그의 소양이 정조로부터 인정받았다. 이 무렵 이벽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었으며,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다.
(중략)
. 다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다산의 눈에 비친 18세기 후반의 조선 사회는 정치적인 면이나 경제적, 사회적으로 혼란했던 시기였으므로, 일대 전환이 요청되었다. 그리고 국내적으로는 당쟁과 민생의 문제를 해결해야 했고, 대외적으로는 서양의 과학 기술이 도입되어 정치와 경제, 교육분야에 있어서도 교육이 필수적이었다. 그러나 지배 권력층은 이러한 모순과 병리의 사회현상을 제거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해결하려는 의욕조차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은 실천을 위한 경세학보다는 사변적이고 관념적인 논리의 공방에만 몰두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실학자들은 현실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각종 개혁안을 제시했다.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도 현실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여 유학의 정신을 재천명하고 유학의 본질과 목적에 따라 인간 문제에 새로운 관심을 가지는 한편, 조선 사회의 정치, 경제, 교육 및 사회 제도의 구조적 개혁과 이에 수반되는 모순을 지적하고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성태용, 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 철학과 현실사, 1999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김상근, 다산 정약용의 교육관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
백승윤, 다산의 교육사상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5
송혜영,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