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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3]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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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0.05
최종 저작일
2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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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철학의이해 자료 68건
공통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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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2023]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목차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는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에게 인간다운 인간은 감각에 속지 않는 인간이다. 플라톤에게 감각은 이데아를 보게 해 주는 '마음의 눈'을 앗아가는 일종의 교란 장치라고 하였다.
플라톤은 "동굴의 우화"에서 동굴 안의 사람들은 밖으로 나갈 생각을 안 하고, 동굴 밖은 위험하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동굴 안은 가짜 세계이고, 동굴 밖이 진짜 세계이다. 동굴 안은 현실 세계이고, 동굴 밖은 이데아 세계이다. 동굴 안은 인간의 감각으로 경험하는 가시계이고, 동굴 밖은 인간의 이성으로 인지하는 가지계이다. 플라톤은 감각으로 경험하는 현실세계는 가짜 세계이고, 이성으로 인지하는 이데아의 세계만이 진짜 세계라고 보았다. 플라톤은 감각적인 경험이나 기억, 욕망 등이 완전히 배제된 순수 이성으로서의 영혼이 인간의 본질이며 자아나 인격으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영혼의 이성적인 부분이 탁월함을 발휘하면 지성의 덕이 된다고 보았다. 무엇이 옳은 행위인지, 왜 옳은 행위인지를 판단하여 올바른 이치에 따라 행위할 때 진정 유덕한 행위가 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습관을 타당하게 이끌어주는 이성의 작용으로서의 실천적 지혜를 중용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본 까닭에 도덕적 덕을 습관의 결과로 기르려고 하는 가운데 다른 한편으로 실천적 지혜를 길러내는 이성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이성과 사유의 기능이 탁월성을 발휘하게 되어 습관이 되었을 때 이것을 덕(arete)이라 부른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설명하는 덕은 감정이나 능력의 종류가 아니고, 어떤 특정한 성품의 성향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이정호,유현상,박은미,한길석(2016). 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현식(2019). 한 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심리학 공부. 메이트북스.
김필영(2020). 5분 뚝딱 철학. 스마트북스.
남궁달화(2008). 현대 도덕교육론. 교육과학사.
오석원(2014). 유교와 한국유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데이비드 흄 저, 이준호 역(2008). 도덕에 관하여(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제3권). 서광사.
칸트 저, 이원봉 역(2019).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책세상.
송석현(2012). 사회계약론 패러다임의 현대적 의미와 한계(토마스 홉스의 경우). 도시인문학연구, 제4권 2호.
김원희(2016). 『孟子』의 道德的 人間像 硏究.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지은(2021).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 도덕교육론.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배충진(1998). 儒敎思想과 社會福祉 理念에 關한 硏究.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유진(2016). 선진 유가의 예법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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