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감동포유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목차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2. 2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3. 3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4. 4장의 주제의 핵심내용과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5. 나 자신의 상황에서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교육공학의 개념과 정의
교육공학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위해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 실제에 적용시키는 학문이다. 예를 들면 교수 목표를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학습 실제 장면에 투입되는 다양한 여러 요인들, 교사, 학습자, 교과서, 물리적 환경 등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구조화하는 이론과 기법을 탐구하는 연구분야다.
교육공학의 영역
설계영역
교수체제 설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를 포함하는 조직화된 과정이다
메시지 디자인
메시지의 물리적 형태를 어떻게 조작할 것인가를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교수전략
한 학습 단위 내에서 일어나는 학습활동을 선택하고 순서화하여 정하는 과정이다
학습자 특성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개발영역
개발영역은 설계와 관련한 결과를 현실에서 실제로 구현해내는 것이다. 이 같은 구체적인 개발영역에는 인쇄, 시청각, 컴퓨터 기반 기술과 통합기술이 있다.
활용영역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
매체활용: 학습을 위해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
혁신의 확산: 개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의사소통 하는 과정
실행 및 제도화: 실행-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것. 제도화-교수혁신이 조직 내에서 일상적인 형태로이루어지고 문화로 자리잡는 것
정책과 규제: 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
관리영역
계획, 조직, 조정, 감독 등을 통해 교육공학을 통제
프로젝트 관리
자원 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
평가영역
평가영역은 결과가 교수프로그램 혹은 산출물을 향상시키거나 및 확장하거나, 중지시키기 위한 의사 결정을 할 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한다. 이 같은 평가 영역의 네 가지 하위범주는 문제 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적용방안
코로나로 인해 최근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