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1학년)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28건 |
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30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1학년)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자발적 참여 문화란
2.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 – 촛불집회
3.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
4. 사례에서의 문화 주체 – 시민
5. 참여방식
1) 정보통신기술
2) 매스미디어
3) 팬덤
4) 가족
6.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
1) 공론장의 소통
2) 축제
3) 시민공간 네트워크
7. 과거 유사한 사례 – 프로야구 팬덤문화
8.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사회운동이란 사회변화를 증진시키거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집단적인 행동을 말한다. 즉, 사회운동은 기존의 사회제도를 변화시키거나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기 위해 의도적·조직적·지속적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집합행동(collective behavior)을 의미한다. 우리는 사회운동을 사회경향에 대한 대응으로서, 기존 권력과 질서의 변화에 대한 추구와 시도로 정의한다. 운동은 계획이라는 요인, 또는 그 안에 목표지향성을 갖고 있는 사회적 집합행동이다. 따라서 사회운동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회운동의 목표를 이해하고, 기술적 발전과 함께 사회경향의 잠재력과 조화를 이루어야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의 총선연대를 정점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가졌던 시민운동은 거대 시민단체가 이끄는 운동이 계속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확대되기보다는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후 2002년대선과 2004년의 총선을 거치면서 새로운 형태의 운동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신사회운동의 목표는 가치관, 개인적 정체의식 및 상징의 변혁을 통해서 사회변동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것은 정체의식을 포함하고 변혁시키며, 대안적인 생활양식의 창출과 개인 및 집단의지의 담화적 재구성을 통하여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다. 신사회운동의 시민운동은 시민단체와 같은 운동 조직의 구성원이 아닌 불특정 다수의 느슨한 연대구조를 지닌 참여자들에 의해서 발생·전개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발적 참여 문화란
Elaine B. Sharp(1980)는 주민참여론과 비슷한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그는 또한 협동생산의 구체적 실행방법으로써 주민들의 자원봉사, 자조활동 등에 의해서 공공서비스 생산이 가능하다고 보고 이와 같은 협동생산은 사회의 물리 조건들에 따라 주민의 참여가 결정되는 경향이 있음도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신진욱, 2016. “한국에서 결손민주주의의 심화와 ‘촛불’의 시민정치”, 시민과세계.김호기, 2007. 『한국 시민사회의 성찰』, 아르케.
김승환. (1999). 집회 ·시위의 자유. 민주법학.
구창모, 2006.“프로스포츠의 관람 및 경기 성적과 스포츠팬의 생활양식 변화”,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김수아, “소셜 웹 시대의 팬덤문화의 변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14).
이민희, “팬덤이거나 빠순이거나(H.O.T 이후 아이돌 팬덤의 ABC), 알마,” (서울: 말마, 2013).
김용기·임동희. (2017). 대통령 탄핵 촛불 집회의 교육적 의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김욱. (2010). 촛불시위와 한국 시위문화의 변동: 거시적 변화에 대한 미시적 설명. 한국정당학회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