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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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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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28건 |
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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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대중문화의 이해[과제명]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30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한국의 집단응원문화
2. 2000년대 이후 발생된 집단응원 문화와 이전 응원문화와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30대는 생의 가장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세대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세대를 중심적으로 표현하는 문화를 주도한 것은 젊은이들이라 할 수 있다. 유신체제였던 6-70년대는 정부의 규제와 탄압이 심각했던 때였으나, 젊은이들이 발산하는 에너지를 막을 수는 없었다. 그 시기는 통기차, 장발, 미니스커트, 청바지 등이 유신의 억압에 반항하는 에너지로 작용했다.80년대는 유신체제가 무너지고 민주화 바람이 불면서, 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분야의 대중가요가 활성화 되고, 홍콩영화 헐리우드 영화가 속속 국내 개봉하며 문화 저변이 확대되었다. 90년대는 문화의 황금기라 불리며 당시 음악은 주기적으로 리메이크 되고 패션도 ‘복고’라는 이름으로 되돌아 온다.
2000년대 문화는 N세대라 불리는 젊은이들이 주도하였다. 디지털 통신으로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관심사, 취미 등을 중심으로 익명으로 모여 놀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직접 만나 교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수평적인 문화교류는 문화의 중심을 뒤바꾸었다.
본론에서는 2000년대 발생한 자발적 참여 문화 중에서도 2002년 전국민을 흥분으로 몰아넣은 월드컵과 거리응원전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하겠다. 거리응원전이 기존 응원문화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자발적으로 형성되어 이어진다고 생각한 근거는 무엇인지 조명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고일환, 「길거리 응원인원 세는 방법은?」, 한겨례, 2002.06.15.권재민, 「광화문 거리응원의 ‘언성 히어로’…KT·붉은악마, “건강한 응원문화 지속하고 파”」, 스포츠 동아, 2022.12.18
김창남 , 최영묵 , 정준영,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두가온, 「붉은악마 “거리응원, 안전한 대한민국 다시 자부할 수 있게끔”」, 동아닷컴, 202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