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28건 |
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30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대중문화의 이해[과제명]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30점)
목차
Ⅰ.서론Ⅱ.기성세대를 향한 젊은 세대의 분노와 시위문화
1)의견이 모일 수 있는 공간
2)베이비부머세대와 기성세대를 대표하는 권력자 조국 민정수석의 부패
3)유수 대학들의 시위와 조국장관의 딸 의대입학 취소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성세대가 젊은 사람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못하다. 현재 우리나라 및 세계에서 두루 쓰이고 있는 MZ세대라는 용어는 그들의 생동감과 진취성을 대변하는 이미지가 아닌 다소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다. 예를 들면 MZ세대의 직업정신에 대한 여러 에피소드들이 대중매체와 개인 SNS플랫폼을 통하여 많은 부분에서 희화되고 있다. 물론 그것이 사실에 입각하여 재구성한 스토리일지는 모르나 그 대상이 불특정 대다수의 MZ를 향하고 있고, 그로인해 MZ세대의 전체에 대한 이미지가 모두 나빠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사실 이런 현상은 비단 오늘 내일의 일이 아니다. 과거에서부터 이어져왔던 기성세대들이 젊은 세대들을 지배권력 아래 놓고 다루기 쉽게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지속 되었던 행위들의 연속이다.현재 우리나라의 기성세대들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맡고 있다. 이들은 우리나라 전체 경제력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 때문에 기성세대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기득권과 경제력 같은 지표들을 유지하기 위해 젊은 세대들을 향한 부정적인 견해들을 일반화 시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고 있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민재 기자, 『고려대생 500명·서울대생 500명 집회 “조국 딸 입학 특혜 진상규명을”』, 한겨레, 2019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0694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