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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배우는프랑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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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5.09
최종 저작일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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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로배우는프랑스어

[과제명]

영화 <400번의 구타 Les Quatre cents coups>(1959)를 보고,

1. 영화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남은 장면을 소개하고
2. 주인공 앙투안의 행동 혹은 상황 중에서 가장 공감되거나 이해되지 않는 것을
한 가지 예로 들어 설명한 후
3. 내가 만약 앙투안의 선생님이나 부모, 형/누나라면 앙투안이 일으키는 여러 사고나 사건, 이후 소년원에 보내지기까지 과정에 어떻게 대처했을지 혹은 행동하고 싶은지 자유롭게 서술해보세요.

목차

1. 영화 내용 소개
2. 상황 중에서 가장 공감되거나 이해되지 않는 것을 한 가지 예로 들어 설명
3. 내가 만약 앙투안의 선생님이나 부모, 형/누나라면 앙투안이 일으키는 여러 사고나 사건, 이후 소년원에 보내지기까지 과정에 어떻게 대처했을지 혹은 행동하고 싶은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화 내용 소개

프랑스 영화나 프랑스와 관련된 뉴스들을 접하다보면 남녀 불문 하나같이 아이들이 참 예쁘고 천사처럼 생겼다는 느낌이 들었다. 물론 한국도 아이들이 줄어들고 동네에서 아이들의 해맑은 웃음소리나 떼를 쓰는 악다구니 소리를 듣기가 희귀해진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한국이든 외국이든 아이들은 천사가 되기도 하고 악마가 되기도 하는 얄궂은 존재이자 가족의 문제를 상징하는 존재인 것 같다.
영화 100번의 구타는 바로 이러한 아이들의 이중적인 모습을 통해 아이들이 처한 존재적 현실을 사실적이고 자연주의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아이enfant’이라는 불어의 어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라틴어인 ‘infans’라는 단어를 찾을 수 있다. 결여를 의미하는 접두사 in 과 ‘말하다’의 fans 가 결합한 단어로, 유아의 가장 큰 특징을 ‘말하지 못하는 자’ 또는 ‘언어 능력이 없는자’로 정의한다. 따라서 아이가 뛰어난 관찰자가 되기 위한 조건은 이미 들뢰즈를 통해서 확인됐다. 아이는 전쟁 후 어른들 세계의 목격자로서의 위상뿐만 아니라 네오리얼리즘의 느슨해지고 무기력한 행위를 대변해준다. 아이의 등장은 새로운 리얼리즘의 도래와 관련하여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들은 목격자이고 그들은 인민의 얼굴이다. 그리고 그들의 미성숙한 신체는 자유로움과 생성의 조건이다. 이는 모두 네오리얼리즘 영화에서 실천되는 항목이다.

참고 자료

영화로배우는프랑스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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