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0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Ⅲ.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누벨바그란 영어로는 New wave의 뜻을 가진 프랑스어 La Nouvelle Vague에서 나온 말이다. 이 누벨바그 사조는 전 세계 영화계에 큰 충격을 주며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게 한 영화적 경향이었다. 장뤽 고다르,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등 젊은 영화인들이 주축으로 하며 고전 영화를 탈피하는 분기점이 되었다. 그래서 프랑스 영화계에서는 새로운 풍조라고 지칭하게 된 것이다. 카예 뒤 시네마를 중심으로 활동한 신인 비평가들의 제작 영화라는 말도 있지만 거의 영화계의 새로운 풍조를 가지고 온 현상으로 쓰이고 있다. papa’s cinema라고 기성 영화에 대해 비하하여 반발로 만들어진 누벨바그는, 관습에 빠져있고 윤리적인 평가와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고가 없이 만들어진 것에 대한 탈피였다. 누벨바그의 영화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감독 각각의 개성과 감수성은 달랐지만 같은 것들이 아래와 같이 있었다.- 주인공은 당돌하고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탈피하였으며 거의 감상을 배체했다.
- 구성이 느슨하다. 사실적이지만 혁신적이다.
- 소형인 카메라 및 장비로 필연적이지 않고 사실적인 영상과 음향을 보여준다.
- 현지 촬영과 함께 야외에서 하는 촬영을 많이 보여 준다
- 생략된 편집으로 연관되는 것들, 그에 따른 음향, 그 자체의 주의를 상기하도록 한다.
- 영화적으로 시공간에 대한 도전을 많이 했다.
- 이전 세대의 영화들에 오마주를 사용하여 전통의 지속과 단절을 나타내고 작품이 갖고 있는 영화적인 자의식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이로서 선배 감독이나 영화에 경의를 보낸다.
- 인간과 만물의 불균형에 대해서 실존주의적인 사상을 갖고 있다.
이러한 많은 공통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표적 감독들의 개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감독들의 다양한 도전과 시도들은 각자 개성으로 뻗어나갔지만 그 이후의 영화계의 후배들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참고 자료
영화 쥴 앤 짐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누벨바그 (저자: 미셸마리)
영화학 개론 (저자: 배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