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사랑사회E형 2021]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양상과 그 이유를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와 관련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에 대한 대안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9.16
최종 저작일
2021.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성사랑사회 자료 20건
E형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양상과 그 이유를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와 관련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에 대한 대안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소개글

[성사랑사회E형]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양상과 그 이유를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와 관련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에 대한 대안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021년 2학기 성사랑사회E형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양상
1) 유리천장
2) 임금격차
3) 성별 직무 분리 현상
4) 낮은 여성관리자 비율
2.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이유를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와 관련해 설명
1) 가부장적 구조와 이데올로기
2) 성역할 고정관념
3) 여성이 양육과 가사 부담
4) 남성 중심의 기업 문화
3. 자신이 생각하는 이에 대한 대안
1)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 차별에 대한 대책
2) 내가 생각하는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 차별에 대한 대안

Ⅲ.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2020년 발표된 자료에서 우리나라는 성별 임금격차와 여성 관리자 비율, 이사회 여성 비율의 3개 지표에서 최하위 차지하였다. 직장에서의 성차별은 동등하게 고용된 인적자원을 직무배치, 교육훈련의 기회, 업무평가, 승진, 임금 등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다르게 관리한다면 이는 불공정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들 차별은 조직 내 여성에 대한 차별이 광범위한 영역에서 상호 밀접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가정영역에서의 가사노동, 돌봄 등의 책임을 여성의 문제로 간주하는 과정에서 차별을 가한다는 점에서 불공정한 대우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우리나라는 노동시장으로 진입하는 여성의 숫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경력단절과 가정 내 돌봄 등을 이유로 많은 수가 저임금 비정규직으로 유입되어 성별 임금격차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에 대한 임금차별은 이미 일·가정 양립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여성들이 노동시장을 떠나는 원인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성별 분업은 사회적 시간 분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조건 중의 하나다. 자본주의의 역사 속에서 성별 분업의 구체적인 형태는 시대마다 변했고 현재도 변화 중이다. 가정에서의 성별분업은 어머니로서의 여성의 생물학적 역할에 따라 여성은 가족의 감정적인 안정을 책임지게 되고, 남성은 아버지로서의 역할에 따라 경제적 안정을 책임져야 한다는 의식도 동・서양에서 오랫동안 고정되어 왔다. 이러한 가부장제 구조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노동력을 통제하고 성별직업분리와 가사노동을 통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낮춘다고 본다. 즉 경제적 지위가 낮은 여성들은 미혼여성은 결혼을 통해 남성에게 의존하고, 그러한 기혼여성은 후일 가사노동을 전담하도록 강요받는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양상과 그 이유를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와 관련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에 대한 대안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 자료

김엘리 외(2016). 성사랑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남승연(2020). 통계로 보는 경기도 유리천장 현황과 과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김현기(2005). 양성평등 시대의 인재 경영. LG주간경제 826호.
황인경(2007). 성공적인 여성 인력 활용 포인트. LG주간경제 923호.
현은주(2019). 은행권 유리천장 실태와 시사점. 금융경제연구소.
김진하,황민영(2019). 고연령 고학력 부문 성별임금격차 개선하고 여성 내 임금불평등, 저임금 비중 완화 필요. 서울연구원.
오은진,김난주,이승현,홍지현,이서현,노우리,이기재(2019). 2019년 여성관리자패널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우양호(2018). 공직사회의 성별직무분리 현상에 관한 새로운 접근. 행정논총 제56권 제4호.
이영자(2007). 가부장제 가족의 자본주의적 재구성. 현상과 인식, 31(3).
김영희(2005). 교사의 성역할정체감 유형과 양성성 증진을 위한 의식향상 교육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예비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손주영(2009). 기업 내 여성 리더급에 대한 남성 부서장의 시각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연구 통권17호(2009년 1호).
장영(2004). 유리천장(GlassCeiling)인식의 영향요인. 상업교육연구,8.
이재희(2019). 일・가정양립 사각지대의 현황과 해소 방안. 육아정책포럼.
김정연(2003). 수도권·신도시 지역 주부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후기(2)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사랑사회E형 2021] 노동시장에서 여성노동자가 차별받는 양상과 그 이유를 성별분업 이데올로기와 관련해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에 대한 대안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