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 서양문화
학점4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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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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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9건 |
A형 |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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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셀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
1. 서론1) 포스트모더니즘
2. 본론
1)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셀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나타나는 공통점
2)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셀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나타나는 차이점
3)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3.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사회 · 문화적인 조건을 설명하는 ‘후기현대성‘으로 수렴된다.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반 사상의 전반적인 흐름에 해당하는 세계화, 소비주의, 권위의 분산, 지식의 상품화 등을 종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강조하는 ‘후기현대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서 강조하는 ‘현대성‘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학과 예술에 반영된 모더니즘의 특징은 전위정신과 실험정신, 파괴정신과 창조정신, 소외감과 개인정신, 반-유토피아 정신과 비판 정신, 기계문명과 비인간화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은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이자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정신적 태도이며, 궁극적으로는 무관심과 무표정, 단절과 종합, 표면적인 작용과 중심으로부터의 이탈(탈-중심) 및 분산작용에 관계된다. 문학과 예술에 종사하는 포스트모더니즘 비평가, 이론가 및 연구자들은 모더니즘 예술의 장점과 인식력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기계화, 도시화, 산업화에 비롯되는 여러 가지 난관의 정체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분명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론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셀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나타나는 공통점
디포의 소설의 로빈슨과 투르니에의 소설 로빈슨은 무인도에 표류하게 되어 약 28년을 외부와의 접촉 없이 사는 인물들이다. 두 인물 모두 무인도에 표류하게 되었다는 절망감에 빠지고 그 절망감에서 벗어나 무인도에서 자신만의 터전을 만든다.
참고 자료
고봉준 · 김효중 · 박찬일 · 윤호병 · 이승하 · 정재민, 『문예사조』, 시학, 2007.김희명, 『미셀 뚜르니에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dredi ou les Limbes dy Pacifique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정선희, 『로빈슨 크루소에 나타난 근대적 개인의 완성과 균열』, 서울시립대학교 영문학 석사 학위논문, 2008.
미셸 투르니에,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민음사, 2003.
다니엘 디포, 『로빈슨 크루소』, 열린책들,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