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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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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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9건 |
A형 |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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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 : 현대의서양문화주제: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II. 본론
1. 로빈슨 크루소와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비교분석
2.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이 글에서 필자는 다니엘 디포라는 작가가 발표한 로빈슨 크루소라는 작품과 이를 다시 쓰기 방식을 통해 패러디한 미셸 투르니에라는 작가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라는 작품을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 작품은 투르니에의 데뷔작으로 이는 세상에서부터의 분리, 특정한 힘, 세력의 원천으로부터의 진입, 더불어 생명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근원으로 다시 돌아가고자 하는 전통적인 수준의 입문 제의를 바탕으로 전개된다. 투르니에는 원시 자연을 대상으로 경험하는 고독 안에 있는 한 명의 평범한 인물로서 로빈슨이 본인을 구원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독자가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특정한 욕구를 환기한다.
투르니에의 문학적인 세계를 여성을 배제시킨 세계로 정의내리고자 하는 비평가들의 의견이 있다. 이것과 반대되는 맥락을 반영하여 작품 속에서 등장하는 섬이라는 공간의 형태로 바뀌어 드러나는 여성으로서의 상징적인 의미를 끌어내고자 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작픔 속의 몽상 속에서 체험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인 섬이 보여주는 변화는 타자가 부재한다는 상황 속에서 고독이라는 감정이 만들어내게 되는 로빈슨이라는 인물의 변모하는 과정과 더불어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이 글에서 필자는 이 두 작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두 텍스트의 문학적인 특징들을 비교 분석해 보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라는 작품이 가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특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로빈슨 크루소와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비교분석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라는 작품은 미셸 투르니에라는 작가가 발표한 텍스트로 이는 다니엘 디포라는 작가가 발표한 기존의 로빈슨 크루소라는 작품을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가 이 소설을 발표했던 시기는 당시 바르트 로브그리에라는 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 받은 한 쌍이라는 작품이 문학 분야를 지배했던 시대에 등장한 것이며 이는 1950년대에서 60년대 사이에......<중 략>
참고 자료
이애경. 미셀 뚜르니에의『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 ou les Limbes du Pacifique』연구 - 자연과의 합일과정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2005.최소희. 상호텍스트성 기반 읽기 지도 방안 연구 : -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