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건강한 생활양식을 갖는 것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본인의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과 관련된 내용과 효과 등을 기록해 보고(없는 경우는 이를 분명히 명시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대체 가능), 이에 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제시하시오

merid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19
최종 저작일
2016.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생활과건강 자료 43건
공통
건강한 생활양식을 갖는 것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본인의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과 관련된 내용과 효과 등을 기록해 보고(없는 경우는 이를 분명히 명시하고 구...

더보기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 건강 중간과제물

[일러두기]
본 과제의 주요 목적은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것에 의의가 있으므로 성실하게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보고서는 다음 안내에 따라 작성하되, 전체 분량은 A4용지 5매 분량(글씨크기 11포인트, 줄간격 200%, 참고문헌 반드시 제시) 이내로 제출하십시오.

건강한 생활양식을 갖는 것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본인의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과 관련된 내용과 효과 등을 기록해 보고(없는 경우는 이를 분명히 명시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대체 가능), 이에 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제시하시오.

1) 건강한 생활양식 중 관련된 내용(3가지 이상)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3가지 이상)
2) 1)에서 제시한 내용(3가지 이상) 각각에 대한 효과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3) 1)에서 제시한 내용(3가지 이상) 각각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제시하시오. (10점, 반드시 각각에 대한 참고문헌 제시할 것)

목차

1) 건강한 생활양식 중 관련된 내용(3가지 이상)을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3가지 이상)
1. 나의 건강비결 첫 번째, ‘좋은 식생활’
1) 좋은 식생활의 기준
2) 좋은 식생활의 지침
(1) 균형식
(2) 규칙적인 식사
(3) 채소와 과일 섭취
(4) 우유와 유제품 섭취
(5) 지방은 되도록 적게
(6) 짠 음식을 피한다.
(7) 술, 담배, 카페인의 절제
(8) 정상체중의 유지
(9) 치아건강의 유지
(10) 즐거운 식사
2. 나의 건강비결 두 번째, ‘규칙적인 운동’
1) 체력
2) 효과적인 운동계획
(1) 대표적인 운동
(2) 운동의 강도
3) 운동의 단계
3. 나의 건강비결 세 번째, ‘적당한 수면, 휴식’
1) 정상수면의 기능과 형태
2) 수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식이
(2) 술과 카페인
(3) 신체활동과 운동
(4) 생활양식
(5) 환경
(6) 심리적 스트레스
4)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하는 방법
(1) 적절한 수면환경 만들기
(2) 취침의식의 확립 또는 유지
(3) 안위와 이완의 촉진
(4) 어쩔 수 없다면, 수면제

2) 1)에서 제시한 내용(3가지 이상) 각각에 대한 효과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10점)

3) 1)에서 제시한 내용(3가지 이상) 각각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제시하시오.(10점, 반드시 각각에 대한 참고문헌 제시할 것)
1. 건강한 생활양식을 위한 ‘좋은 식생활’의 과학적 근거
2. 건강한 생활양식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의 과학적 근거
(1) 순환기능 변화
(2) 호흡기능 변화
(3) 근골격의 변화
(4) 대사기능의 변화
3. 건강한 생활양식을 위한 ‘적당한 수면, 휴식’의 과학적 근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나의 건강비결 첫 번째, ‘좋은 식생활’

필자는 건강을 위해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좋은 식생활을 하는 방법과 내용에 대해서 서술한다.

1) 좋은 식생활의 기준

좋은 식생활이란, 성장 및 발달과 건강 유지 및 회복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모든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다.
좋은 식생활의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한국인 영양섭취기준과 기초식품군이 있다.
기초식품군은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의 함량에 따라 몇 가지의 식품군으로 나눈 것인데, 곡류 및 전분류, 채소 및 과일류, 고기/생선/달걀 및 콩류, 우유 및 유제품, 유지/견과 및 당류이다.
곡류 및 전분류는 당질 급원 식품군으로, 하루의 식사에서 차지하는 양이 많다.
당질 뿐만 아니라 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채소 및 과일류는 무기질 및 비타민 급원 식품군이며, 식이섬유소를 얻게 된다.
고기/생선/달걀 및 콩류는 단백질 급원 식품군으로, 주로 양질의 단백질이 공급되고 그 밖에 비타민 및 미네랄을 공급받는다.
우유 및 유제품은 칼슘의 급원 식품군으로 칼슘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받으며, 또한 비타민도 공급받을 수 있다.
유지, 견과 및 당류는 조미료로 사용하는 각종 유지류이고, 지방뿐만 아니라 지용성비타민, 필수지방산도 공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에너지만을 제공하는 당류가 포함된다.
기초식품군은 사용이 간단하고 쉽기 때문에, 일반 대중에게 영양의 기본원리를 가르쳐 주고, 각 개인의 균형 있는 식사 선택을 도와주기 위해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다.
매끼마다 이상 5군의 식품을 골고루 포함한 식단을 짜서 섭취하면 영양소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 각 식품군 내에서 식품의 선택은 매일 바꾸어야 한다.

2) 좋은 식생활의 지침

(1) 균형식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매일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는 약 30여종에 달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은 매우 다양하고 각 식품마다 영양소의 종류와 함량이 다르다. 그러므로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얻기 위해서는 기초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건강한 생활 - 데이비드 워너 저, 한국장로교출판사, 2005
체육과 건강한 생활 - 삼성출판사 저, 삼성출판사, 1998
안전습관, 이것만은 알아 둬 - 박현숙 글, 박연옥 그림, 팜파스, 2016
삶 깨달음 그리고 행복 - 이규은 저, 공동체, 2015
merida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건강한 생활양식을 갖는 것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본인의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과 관련된 내용과 효과 등을 기록해 보고(없는 경우는 이를 분명히 명시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대체 가능), 이에 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제시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