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한국현대문학사> 서술형 답안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3.08.06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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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충북대학교 <한국현대문학사> 서술형 답안 족보입니다. A+ 받은 서술형 답안을 직접 타이핑하여
보기 편하게 편집하였습니다.
목차
1. “개화기 소설의 유형학에 대하여”
2. “1920년대 전반기 근대시의 형성 과정과 제 양상”
3. “신경향파 문학과 KAPF의 전개과정”
4. “1930년대 소설의 양상을 작가의 성향과 관련하여 설명”
본문내용
개화기 서사문학은 창작연대적으로 1903년경부터 1919년까지 창작된 작품을 통칭하며, 역사·전기, 번안, 창작소설 등의 다양한 서사 양식을 포괄하는 넓은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먼저 개화기 소설은 서사의 양식적 요건에 따라 장편 서사와 단편 서사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장편 서사는 인물과 행위의 구조를 바탕으로 장대한 형식 속에 다채롭게 변화하는 세계가 나타난다. 이와 달리 단편 서사는 구조적 체계성이 부족하여 이야기의 서사성보다 주체성을 강조하며 심미적 충동보다 현실 상황과 관련되는 지적 또는 윤리적 요구가 강하게 드러난다.
개화계몽 시대 대표적인 단편 서사 장르로는 ‘우화’와 ‘풍자’가 있다, ‘우화’는 인간의 행동 원리나 도덕적인 명제를 예시하는 짤막한 이야기로 사회 윤리적 차원에서 문제가 되는 지적 도덕적 요구에 따라 당대 시대정신을 대변하는 문학 양식이다. 대표작으로 안국선의 <금수회의록>은 현실 비판과 새로운 이상 제시를 위해 우화적 성격을 활용하고 있다. ‘풍자’는 관념적인 주제나 이론을 다루며, 당대 사회지배 담론의 언어적 표상들을 비판하거나 논리적 허구성을 풍자하는 공격성을 지닌다. 대표작으로 <소경과 안즘방이 문답>은 소외된 인물의 삶을 통해 내실은 가하지 못하는 현실적인 개명 개화를 비판하고 대내적인 면에서 진정한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둘째, 개화기 소설의 서사 양식은 경험 서사와 허구 서사로 분류할 수 있다. 경험 서사는 신채호, 장지연과 같은 전통적 지식인 작가들이 주목했던 ‘역사·전기소설’이 이에 해당한다. 역사·전기소설은 이야기가 경험적 현실 세계에 근거하고 있으며, 인물, 사건, 배경의 실재성이 강조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