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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학교 A+] <한국현대문학사> 중간고사 족보

새벽을여는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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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8.06
최종 저작일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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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충북대학교 <한국현대문학사> 중간고사 서술형, 단답형 족보입니다. 정답 부분을 괄호, 빨간색으로 별도 표시하여 보기 편하도록 편집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1 문학사 방법론

(1) 한국의 근대문학은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과정에서 형성된 공동체의 산물로, 한국 근대문학의 대상과 범주는 문학의 보편성과 역사적 실재성에 근거한 ( 논리적 체계 )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고 한국의 근대 문학은 ( 국문체 )를 기반으로 성립된 새로운 문학 양식의 총체이다.
(2) 문학사는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 문학 텍스트 )를 역사적 실체로 취급하며, 그 존재 방식과 의미와 가치를 하나의 ( 역사적 )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하며, 문학사는 과거 문학 텍스트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발견하고 재구성해야 할 논리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학사 연구는 문학 텍스트에 대한 역사적 ( 설명 )과 문학적 ( 해석 )을 동시에 수반한다.
(3) 국어국문 운동은 민족어로서의 국어와 국문의 재발견을 통해 한문 중심의 세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언어적 의미론적 ( 탈중심화 )의 지향을 강화하고 있다. 국어국문 운동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또 하나의 민중 운동은 ( 독립협회 )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정치 개혁 운동이다. 국한문 혼용 방식의 기능적 효용성과 이념적 절충성에 대해서는 개화 계몽운동 시대의 지식인들 사이에 두 가지 다른 관점이 충돌하고 있다.

1-2 개화기 문학

(1) 개화계몽 시대의 국한문 혼용 방식은 문자로서의 한자가 지니고 있는 ( 표의성 )과 국문의 ( 감응력 )을 결합시킨 문자 표기 체계의 기능성을 중시한 결과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개화계몽 시대의 새로운 글쓰기의 문학은 전문적인 문인 계층의 등장과 함께 성립된다.
(2) 개화계몽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문인 계층 가운데 박은식, 장지연, 신채호, 유원표 등은 같이 ( 주자학 )의 전통 속에서 경전 위주 한학을 공부한 사람들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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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을여는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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