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문학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06.20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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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만전춘별사
2. 춘향전
3. 주생전
4. 신사임당의 시 사친외
5. 가부장제
6. 홍길동전
7. 조신이야기
8. 민요에 나타난 성
9. 페미니즘 문학의 개념
본문내용
1. 만전춘별사
정의-궁전(북전)에 가득한 봄 즉, 이성에 대한 그리움과 열정을 나타내는 별개의 가사, 여기서 궁전이란 (후)북전을 가르키며 뒤 또는 북쪽에 있는 여인들의 거처하는 궁전이다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제목인 만전춘은 시, 노래가사이다. 음악은 존재하였으나 가사는 교체되었다. 그리고 만전춘 별사와 같은 고려가요는 대중가요로서 서민층의 노래가사였으나 대중가요가 궁중 음악에 유입되어 고려가요의 내용이 비판을 받기도 하였는데, 이유는 남녀상열지사라는 말의 예로 들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유교사회에서의 유학자들의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고려가요가 고려말의 궁중음악에 유입된 후 조선 초에 궁중음악으로 정리할 때 한글로 표기되어 기록되었으며, 고려의 궁중음악이 조선의 궁전 음악으로 채택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만전춘 별사는 궁녀들이 부르는 노래이며, 주제는 화창한 봄날에 님과 함께 했던 즐거운 시간을 회상, 그리움, 원망을 나타내었다고 말할 수 있다.
2. 춘향전
춘향전은 남원고사, 열녀 춘양 수절가라고 하며 뜻은 남원의 옛이야기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로서 판소리로 불리어져 인기가 있어 판소리 대본인 사설인 독서물이 많이 읽혀졌다. 춘향전의 주제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설명 할 수 있다.
첫째, 진실된 사랑을 말하고 있다. 둘째, 사또의 수청을 춘향이 정절을 지킴으로써 수청을 들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