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인강 죽은시인들의 사회 기말고사 시험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3.06.21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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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전통과 근대가 충돌했던 지점에서 끊임없이 주체적인 한 사람으로 살고자 했으나 결국 시대적인 벽을 넘지 못하고 좌절하고 말았던 시인 김우진의 고뇌가 시에 나타나 있다. 그가 농업에 힘쓰라는 부친과의 갈등이 표출되었다. 다음의 시의 제목으로 맞는 것은? (1점)
(1점)
1) 동생에게
2) 어머니께
3) 운명을 저주하노라
4) 첫날밤
2. “내가 가정에서 지위에서 재산에서 신분에서 떠나온 그것만이 내 행동이 아니다. 그런 것은 pp내가 지금이라도 다시 회복시킬 필요가 있으면 있겠지. 그러나 내의 속의 어떤 존재가 나로 하여금 그런 것을 버리게 한 것이다.”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사람은 끊임없이 주체적인 삶을 갈망하였으나 그런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에 절망하고 모든 것을 버리고 이것을 단행하였다. 이 사람이 단행한 이것은 무엇인가? 바른 것을 고르시오. (2점)
(2점)
1) 윤심덕, 가출
2) 김우진, 출가
3) 김우진, 가출
4) 김태오, 가출
3. 판소리를 좋아했던 김영랑은 집으로 소리꾼들을 불러 그들과 어울렸고, 그것이 시의 운율에 반영되었다. 그만큼 낭만적인 시인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김영랑은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들과 관계가 있다. 김영랑과 관계가 없는 인물은 누구인가? (1점)
(1점)
1) 박열
2) 최승희
3) 박용철
4) 김우진
4. 김우진은 근대 극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문단에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은 “안이한 인도주의, 평범한 계몽기적 이상주의, 반동적인 예술상의 평범주의는 인생한 대한 통찰의 부족”이라고 한 뒤 “조선이 지금 요구하는 것은 형식이 아니오, 미인이 아니오, 재화가 아니오, 백과사전이 아니오, 다만 내용, 거칠더라도 생명의 속을 파고 들어가려는 생명력, 우둔하더라도 힘과 발표에 끓는 반발력, 넓은 벌판 위의 노래가 아니오, 한 곳 땅을 파면서 통곡하는 부르짖음이 필요하다”고 이 사람의 문학을 비판하였다. 김우진이 비판한 이 사람은 누구인가? (1점)
(1점)
1) 최남선
2) 이광수
3) 이은상
4) 이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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