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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기말고사 강의 필기 (총정리)

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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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4.07
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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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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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
1) 프랑크푸르트 학파(Frankfurter Schule)
 프랑크푸르트 학파란?
 1930년대 이후 프랑크푸르트 암마인대학 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신 마르크스주의 집단
 1933년, 나치의 탄압으로 연구소가 폐쇄
 유태인이었던 대부분의 연구원들이 해외로 망명
 1950년에 다시 프랑크푸르트에서 다시 연구를 시작함
 주요 이론가: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에리히 프롬, 마르쿠제, 하버마스 등
 이성적 서구문명의 비이성적 파시즘으로의 전락, 20세기 자본주의의 급격한 발전의 역사적 배경
 또 다른 사회 발전 과정과 사회 변화의 요건 고민
 합리주의의 허구성을 폭로하는 진정한 이성적 비판을 추구하는 비판 이론
 대문자 로고스를 주장

2) 비판 이론
 비판의 세 가지 조건
 인간의 고유성
 문화창조 가능성
 의미부여 능력
 자연과의 대비
 제도의 창조성
 상생 가능한 제도적 보완
 제도의 수정 가능성
 문제 포착 능력+ 수정 가능성의 믿음

3) 계몽의 변증법
 Habermas “세상에서 가장 어두운 책”
 Q: 18세기 인류 역사상 가장 눈부신 과학의 진보를 접한 계몽의 시대가 왜 진정한 인간의 상태가 아닌 새로운 야만의 상태로 전락하였는가?
 A1: 과학기술의 발전의 한 양상인 미디어의 발전
 당대의 대중문화를 왜곡, 변질, 부패시킴으로써 문화를 산업화·상품화함(전체주의적 극단으로부터 천민자본주의에 이르기까지)
 A2: 당대의 대중문화는 문화 생산, 그 자체를 뛰어 넘어서 문화적 실체가 됨
 복제하는 개인의 삶의 양식을 생산·표준화함으로써 정서를 허구화함
 A3: 문화의 기계화, 도구화, 획일화, 상품화 과정
 대중문화는 대중을 비정치화시킴으로써 체제 권력에의 수동화를 촉진

4) 문화산업 비판
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산업 비판
 ‘근대 사회의 문화적 양식은 비판의 전제들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부정적 시각으로 비판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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