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21.07.06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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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세설명
정규학기 수강자분들께 말씀드립니다.
본 자료는 (군 e러닝)관련자료입니다. 군 e러닝은 보통 시험과는 달리 중간고사는 없고 전범위 기말고사 시험입니다. 따라서 정규학기에 이 과목을 수강하시는 분은 이 족보를 통해 중간, 기말 문제를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과목 수강 시 군 e러닝으로 따로 자료를 찾기 힘들어 정규학기 분들이 중간, 기말로 나누어둔 자료들을 구매하여 본 결과, 군 e러닝이든 정규학기든 강의내용은 똑같고, 정규학기에 출제되었던 문제가 군 e러닝에도 출제되었습니다. 이는 반대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도 있겠죠?
간단설명
문콘텔 기말 족보이나 군e러닝이기 때문에 전체 범위입니다.
군e러닝이 아니더라도 몇몇 문제는 중복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가 첨부된 문제를 위해 이미지도 첨부해드렸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만점에 A+이기 때문에 답도 기재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1. 다음 중 웹툰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부분점수 없음, 모두 골라야 정답)
1) 초창기에는 각종 게시판을 통한 패러디와 유머코드를 소재로 한 창작만화들이 등장했다.
2) 파란닷컴을 시작으로 포털사이트 웹툰이 등장하면서 전문작가가 유입되고 아마추어 작가가 성장했다.
3) 아마추어 작가들이 주도한 개인 홈페이지 및 게시판 웹툰 시절에는 저작권 문제로 복제가 불가했다.
4)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 본격적인 장편이 연재되면서 웹툰만의 고유한 문법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1,2,4
2. 다음 <보기>에서 ( ) 안에 들어갈 용어는 무엇인지 적으시오
다음은 ( )의 콘텐츠적 가치에 대한 설명이다.
- ( )은/는 근본적으로 과정적이며, 조형적(plastic)이며, 대화적인 것이다.
- ( )은/는 참여적 수행을 통해 즐거움을 극대화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재화적 가치를 확보한다.
- ( )은/는 생산자의 이데올로기나 경제적 합리성의 극단적 구조에 일방적으로 종속되지 않고, 비판과 견제의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향유
3. 다음 중 향유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향유자는 기존 생산자의 우월적 지위를 강화한다.
2) 텍스트를 과정의 유희로 질적 전환한다.
3) 체험의 과정을 적극적인 생산의 일환으로 유도한다.
4) 상호작용성을 활용하여 즐거움을 극대화한다.
/1
4. 다음 중 존 피스크가 설명한 텍스트적 생산성의 예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방탄소년단 공식 팬클럽 ‘아미(ARMY)’들이 자기 방식대로 팬픽을 만들어 읽음
2) 웹소설 <도둑놈에서 고수까지> 독자들이 내용 전개에 대한 불평을 댓글로 남기자 작가 요비가 사과문을 올림
3) 신서유기 외전으로 <삼시세끼 – 아이슬란드 간 세끼>가 있음
4) TV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특정 부분이 유튜브에서 밈(Meme)으로 제작되어 향유됨
/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