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농구 구술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1.06.22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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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스포츠지도사(2급) 농구 구술 자료입니다.
농구의 역사부터 헷갈리는 규칙들까지 모두 정리해놓았습니다
목차
1. 농구의 유래
2. 농구의 발전 과정
3. 농구의 효과 및 특성
4. 코트 및 농구공 규격
5. 유니폼 관련 규정
6. 시간
7. 파울의 종류
8. 바이얼레이션의 종류
9. 라이브 볼과 데드볼
10. 루즈볼과 헬드볼
11. 버저비터의 의미
12. 포지션별 역할과 전술
13. 수비(Defense)
14. 스크린(Screen)
15. 신체조건에 따른 공격 구성
16. 디펜스별 공격 방법
17. 상황별 지도 방법
본문내용
농구의 유래
농구는 YMCA 체육교사였던 제임스 네이스미스가 처음 고안하였다. 1891년 최초의 농구경기가 시작되었으며 당시 18명의 학생을 두 팀으로 나누어 플레이를 했다. 처음엔 축구공을 이용하였고, 골대는 과일 바구니를 305cm 높이로 매달아놓고 사용한 것이 농구의 유래로 알려진다.
농구의 발전 과정
농구는 1907년 YMCA 선교사 질레트가 처음 소개했다. 이후 1948년 국제농구연맹에 가입해, 그해 제14회 런던올림픽에 참가하였다. 1964년에는 아시아 여자농구선수권대회가 창설되었으며 1967년엔 제5회 체코 세계여자농구선수권대회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1984년 LA 올림픽에선 한국 구기 종목 사상 최초로 여자농구가 올림픽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후 아시아 남자농구선수권대회가 창설되어 총 3회(1982, 2002, 2014년) 아시안게임 정상에 등극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1997년엔 한국프로농구연맹이 이듬 해인 1998년에는 여자농구연맹이 출범하였다.
농구의 효과 및 특성
효과: 농구는 신체와 두뇌를 동시에 발달시키며 팀워크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고 페어플레이 정신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특성: 농구는 달리기, 점프, 던지기 등이 요구되는 복합운동으로 많은 지구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순발력, 민첩성, 예측력과 판단력, 넓은 시야를 갖춰야 하고 구성원 모두가 팀에 대한 책임감과 성실성 그리고 자신의 역할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플레이해야 한다.
유니폼: 상의는 앞뒤가 같은 색으로 통일. 반팔 셔츠는 팔꿈치 위로.
긴팔 셔츠는 허용되지 않으며, 상의는 하의 안으로 집어넣어야 함.
-퍼스널 파울? 상대 팀 선수와 부당한 신체접촉을 일으키는 파울
-차징? 공의 소유와 상관없이 상대 선수의 몸을 밀쳐서 접촉을 유발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