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영화를 읽을 것인가(편장완)
- 최초 등록일
- 2013.07.08
- 최종 저작일
- 2012.12
- 4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고려대 어떻게 영화를 읽을 것인가(편장완 교수님 )필기입니다
꼼꼼히 했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영화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과 관객이 심리적 일체감, 동일화를 느끼게 되면 내가 극적 상황속에 들어가 있다고 느낌. 관객은 연출자의 의도대로 빠져든다.
Ex) 심리적 일체감 잘 만들어서 서스펜스 자아내는 대가 : Alfred Hichcook감독
Birds(새들)
영화에서 처음으로 서스펜스를 보여줌. 처음에 조용한 마을로 보트를 몰고가서 여자가 남자집에 선물 놓고 다시 보트타고 돌아와. 이 장면에서 처음으로 서스펜스를 나오는걸 어떻게 연출했냐? 여자가 돌아오는데 남자가 나타나. 남자가 보니 여자가 왔다가는 거야. 남자가 차를 몰고 빙 돌아서 여자집 먼저 도착. 그 후 여자 돌아와서 만나려 하는데 여자가 자기집 갈 대 “여자 주인공이 바라보는 장면” Point of View Shot(P.O.V. shot) 시점 shot.
“극중 등장인물이 보는 shot” 그 다음 shot이 이 시점의 주체인 등장인물이 화면에 나옴. Ready Shot(반응 shot)
시점샷 + 반응샷 : 주관적 편집. why? 이렇게 연결하면 시점-반응-시점-반응-... 반복해서 보여주면 관객들이 극중 등장인무로가 심리적 일체감, 동일화(identification)
여자가 남자집 갈 때 여자가 보는 집들, 그리고 여자 보여줘. (시점-반응), 남자 주인공이 도착한거 보는 여자의 시점 샷-반응 샷-... 관객은 여자와 심리적 일체감. 여자가 남자 손 잡으려 할 때 화면 밖에서 새가 나타나 여자 머리 쪼아.
Ex) 같은 감독, Vertigo(현기증) : 인물의 내적 상태를 관객이 느끼게. 영화언어.
남자 주인공이 친구에게 자기 부인 이상하니 좀 뒤를 밟아보라 시켜. 낮에 부인이 집을 나와 차를 몰고 어디를 가는데 탐정이 추적, 여자가 공동묘지에 내렸다가 다음에 미술관에 가서 그림 앞에 가. 여자가 그림 앞에 앉는데 여자가 보는 그림이 여자랑 그림이랑 똑같이 생겼어. 그 다음 여자가 호텔에 들어가. 창을 내다봐. 남자가 바라보고, 남자는 여성의 매력에 빠져든다. 이 남자의 심리가 중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