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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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방가르드
1920~1930년대 헐리우드
필름 느와르
목차
-아방가르드
-상업 영화
-1920년대 할리우드
-1930년대 헐리우드
-영화산업
-1930년대 주목할만한 감독
-<장르영화의 감독들>
-코미디
-뮤지컬
-대표적 영화
-갱스터
-공포영화
-스크루볼 코메디
-여성영화
-가족 멜로드라마
-1940년대 필름 누와르
-팜프파탈
-느와르 대표적 영화
-오손 웰즈의 <시민 케인>
본문내용
[1920~1930년대 프랑스]
Avantgarde (아방가르드) - 전위예술영화 (시대를 앞서감)
실험영화 experiment (1940년대)
언더그라운드 UnderGound(1960년대)
아방가르드
- 내러티브 없는 영화는 난해할 수 있다. (비 극영화)
→ 비상업적
* 내러티브가 존재하지 않을 때 독립영화와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 저예산, 혹은 일부 자선가의 투자로 감독 스스로의 예술가적 자신을 위한 영화 - 불친절
- 영화속의 미학을 알아야 영화를 이해할 수 있다
ex) 앤디 워홀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잠 → 영화의 기본적 ‘움직임’의 해체
스탐 브레카지 - Dogstar man → 필터, 과다노출 등을 이용해 미학적으로 짜여진 영상
- 감독 내연의 미학, 예술성, 주제를 시각화
* 새로운 것의 시도는 전위 영화인가?
No! 미학적, 철학적 견해와 이해가 있어야 한다.
상업 영화
- 상업 영화는 내러티브와 줄거리로 관객과 의사 소통
→ 관객의 기대감과 오락성을 이요해 돈을 벌기 때문에 관객에게 봉사적
20년대 프랑스 - 예술적 영화가 특징
<루이 델뤽> - 포토제니파(Photogenie)
- 사진이 어떠한 정신을 가질 때 사진은 그 기능을 한다
- 인상주의파 (장 엡스텡, 아벨강스, 마르셀 레르비에...)
* 어떤 기교와 기법보다 자연의 그대로를 강조
* 시대상으로는 앞서지만 여전히 극 내러티브를 갖고 있다 (초기 단계의 전위영화)
<재르맹 델뤽> - 리듬론(=몽타주)
- 외적 (Editing,편집) , 내적(미장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