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문학 요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5.30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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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영화는 문학 텍스트의 확장이다
- 문학에서 스토리와 주제의식, 이미지, 메타포 (은유) 를 빌려온다.
- 문학의 표현기법인 상징 등을 차용.
문학성이 강한 영화 ex. 허진호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
* 문학과 영화는 다르다.
- 문학의 영상화란 원전의 서사를 그대로 영상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아니다.
- “보여줘야 하는” 영화의 특성에 맞게 원작을 재구성.
- 문학의 영화화란, 곧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화, 시각화하는 것을 의미.
└ 카메라 워크, 화면 구도, 인물들의 연기, 사운드 등을 통해 시각화.
- 소설의 지문=영화 미장센
*문학이 점점 영화를 닮아간다.
- 1990년대 영상시대의 도래와 함께 문학의 영상화 현상 가속화.
- 영화의 강력한 영향력이 문학에 미쳐 영상소설이 만들어짐.
- 현대에 특히 젊은 작가들이 영상매체에 익숙해져, 영상미를 극대화한 소설을 창작함.
└ *영상소설: 영상미를 극대화시킨 소설.
*노벨라이제이션: 영화가 먼저 만들어진 후, 소설로 만들어지는 현상.
ex. 허진호 <외출>, 김형경 <외출> 등.
*1960년대 문예영화 논란.
-1960년대 후반부터 영화산업 구조는 내적으로 경쟁력을 상실한 채 붕괴의 징후 내포.
-1970년대를 고비로 한국영화의 황금시대는 막을 내린다.
-영화 자본의 한계가 노정되고, 관객은 국산영화에 식상해한다.
-변해가는 관객의 취향에 부응할 만한 새로운 스토리가 등장하지 않음.
-영화 정책의 통제 강화, 소수의 독과점으로 자유로운 경쟁에 구속 받음.
-열정을 가진 독립집단, 프로듀서들의 활동 입지 좁아짐.
-기득권을 확보한, 정부의 허가를 받은 제작사들은 안주하고, 수익성 좋은 외국영화 수입으 로 관심이 기울어짐.
-이때, 정부는 국산영화 제작사에만 외국영화 수입권을 주는 정책으로 변경.
-외국영화 수입쿼터는 국산영화의 제작편수에 비례하여 편수를 조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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