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세계영화사, 스튜디오 영화와 현대작가영화
- 최초 등록일
- 2006.09.29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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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영화와 분석 입문이라는 서적을 바탕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세계영화사와 스튜디오영화, 현대작가영화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세계영화사
1. 그리피스 이후, 미국영화
2.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3. 프랑스의 초현실주의/전위영화
4.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5. 영국의 프리시네마
6. 프랑스의 누벨바그
7. 독일의 뉴 저먼 시네마
8. 아시아 영화
1) 초창기 아시아 영화
2) 일본
3) 중국
4) 이란
5) 대만
6) 홍콩
Ⅱ. 스튜디오 영화와 현대 작가 영화
1. 스튜디오 영화
2. 현대 작가 영화
Ⅲ. 참고문헌
Ⅳ. 덧붙이는 글
본문내용
Ⅰ. 세계영화사
1. 그리피스 이후, 미국영화
영화 예술의 아버지라 추앙받는 데이비드 W. 그리피스 이후, 미국 영화는 짧은 시간 동안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미국에서의 영화란 제작자에게는 안정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매체였고, 관객은 적은 돈으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지극히 상업적인 매체였다. 이는 곧 영화사에 오래도록 남아있는, 그리고 지금까지도 찾아볼 수 있는 여러 시스템이 등장하는 이유가 되었는데, 예컨대 스타 시스템이나 스튜디오 시스템이 그것이며, 다양한 장르가 개발된 것도 이때, 다시 말해 1930~40년대의 일이었다.
1930년대, 대공황과 함께 닥쳐온 산업의 붕괴와는 달리 미국의 영화산업은 침체에 빠진 미국인에게 현실의 일시적인 도피와 오락을 제공하며 성장하였다. 제작에서부터 배급, 흥행을 총괄하는 독점적 스튜디오 시스템을 운영하는 각 메이저 회사들은 비슷한 제작방식을 따랐지만, 특정한 종류의 영화, 즉 장르영화를 전문화하고 그 장르에 따라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였다. 이 무렵 활성화된 많은 장르 영화에는 사운드의 등장과 함께 출연한 뮤지컬에서부터 공포영화, 스크류볼 코미디, 디즈니 애니메이션 등이 있었고, 이들은 침체된 사회 전반적 분위기로부터의 일시적인 도피처를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갱(gang)영화도 시대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은유적 해석에 의해 다른 장르와 같은 효과를 가졌다고 해석된다. 한편, 스튜디오 시스템과 함께 헐리우드의 스타시스템이 이 무렵 완성단계에 이르게 된다.
1940년대 영화도 거의 1930년대의 연장선에 있다고 할 수 있지만, 1930년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미학적 도약을 찾아볼 수 있다. 다음 세대의 영화적 언어를 제시한 오손 웰즈의 <시민케인>(1941)과 필름 느와르 어둡고 냉소적이며 비관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는 영화에 대해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붙여준 용어로 영어로 번역을 하자면 `블랙 필름(Black Film)`이다. 이 단어는 18세기 프랑스와 19세기 영국에서 유행을 했던 고딕풍의 소설을 지칭했던 `로망 느와르(Roman Noir=Black Novel)`에서 유래가 됐다는 설이 전해지고 있다. 40년대부터 할리우드에서는 음습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상징하고 있는 지하세계를 배경으로 범죄와 부패의 공간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영웅이나 악한들의 행적을 담아낸 영화들이 쏟아졌는데 이들 작품에 대해 `필름 느와르`라는 명칭을 부여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현대 영화와 분석 입문, 1999, 강소원, 도서출판 지원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기타 인터넷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