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의 민속
- 최초 등록일
- 2010.04.15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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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강 현대 한국의 민속 자료 입니다.
9주차부터 14주차.
족보는 아니지만 시험치실때 한글 켜서 찾기하셔서 치시면 됩니다.
저도 그렇게 해서 A+ 나왔습니다.
목차
1. 농경세시와 사회적 시간
2. 세시풍속의 형성
3. 한국세시풍속의 특징
4. 세시풍속의 의미
5. 세시풍속의 분류
6. 세시풍속 연구방법
7. 세시풍속연구의 문제점
8.세시풍속의 사회적 의미
1. 통과의례의 의미
2. 통과의례의 종류
3. 상례란?
4. 전통 상례의 절차 (18단계)
5. 현대사회의 상장례
1. 민속종교는 집단신앙과 가신신앙으로 구분
2. 한국 동제의 일반적 특징
3. 울릉도 동제의 특성
4. 울릉도 선주민과 동제(산신제)
5. 산신제의 대상신위와 제의시기
6. 생업환경의 변화와 제의전통의 창출 : 해신당의 사례
7.성하신당의 해신제
8. 태하동의 성하신당
9. 제의
10. 제수
11. 동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
12. 동제에 나타난 색상
1. 세가지 영역
2. 촌락사회 주민의 치료섹터의 선택
3. 질병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념
4. 정상과 비정상의 개념 -> 시대, 나라마다 다름
1. 의료지식이란?
2. 의료지식의 구성맥락
3. 농촌사회의 의료문화와 의료지식
4. 의료지식의 구성형태
5. 진단지식
6. 발병요인과 그 내재적 범주
7.농촌사회 주민의 민속의료지식과 현대의료지식의 구성
1. 생활문화의 변화
2. 전통의 활성화와 지역문화
3. 오늘날 생활문화에 대한 태도
본문내용
1. 농경세시와 사회적 시간
*개념 : 세, 시 , 수확 - 하나의 단락 (계절적, 주기)을 의미한다.
*Calendrical custom
Seasonal festival
*인간사회와 우주와의 상호관계를 중시한다는 것이 서양과 비교되는 특징이다.
*논경신 에 대한 의례이다.
*물리적 시간을 사회적 시간(social time)으로 전환하는 의례
*조상숭배의례와 관계있다.
*음양사상의 토대를 이룬다.
*부모의 자식의 관계는 하늘과 땅의 관계
원형이정한 것이다. 주역에 나옴
봄(원): 모든생명을 다 잉태
여름(형): 형통하게 모든 것을 육성
가을(이): 수확을 얻음
겨울(정): 곧음을 나타냄
*자손이 정성을 다하여 신에게 제사를 지냄으로써 신은 자손에게 복을 내린다고 믿음. 우리의 의식 속에는 <교환체계(System of exchange):조상과후손이서로주고받음>가 존재한다.
2. 세시풍속의 형성
*세시풍속(매달일어남)은 자연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농업, 공업, 광업 등과 같은 생업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답작지대나 전작지대, 산간지대에 따라서 세시풍속이 상이하다. (자연환경)
산간지대 (안동,봉화) : 약10년전만 하더라도 추석보다 음력 9월 9일을 중하게 여김
이유는? 추석 때는 곡식이 다 익지 않아서 햇곡식을 바칠 수 없으니까~
답작지대(전라남북도,경기도) : 추석이 강조 -> 추석문화권 지대.
경상남북도 : 추석과 단오가 둘 다 강조 ->추석단오문화권
북쪽 : 단오권
*rites(의례): 의례를 통하여 결속력을 다진다.
*너무 결속되어 다른 마을에 대해 배타적인 성격을 가진다.
*한사회의 역사성과 사회성(계층)에 영향을 받는다.
*역사의 변화에 따라 세시풍속도 변화하고 집단의 성격에 따라서 세시풍속도 변화하고 집단의 성격에 따라서 세시풍속 또한 변형된다.
*가정의례준칙(1973, 허례허식을 버리자.), 갑오경장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역사성(역사적으로 그 민족에게 적합하게끔 바뀜) 사회성(사회계층별로 상이한 세시풍속이 행해짐), 자연환경이 세시풍속의 모습을 특정적으로 형성하는데 영향 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