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김영하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5.06.2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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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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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신세대 작가 김영하
Ⅱ. 작가의 생애, 작품의 모티프로서의 일상적
경험
A. 작가의 생애
B. 작품의 모티프로서의 일상적 경험
Ⅲ. 90년대 사회와 문학
A. 대중 문화적 요소
B 소외된 현대인, 그리고 관계를 향한 욕망
C. 자위로서의 나르시시즘과 에로티시즘
Ⅳ. 나가면서 : 자신의 눈으로 바라보는 소설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신세대 작가 김영하
90년대에 들어 신세대 소설이라는 부분에 대해 문단의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한 신세대 작가로서 오늘날 첫째로 손꼽히는 작가를 들라면 김영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2000년대 초엽 우리나라 8대 계간지와 2대 월간지 등 10대 문예지의 편집장들에게 ‘2000년대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하는 젊은 작가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단연 김영하가 거론되었다고 한다.
대중문화와 관련한 상호 텍스트성, 간결하고 속도감 있는 문체, 기발한 상상력 등으로 주목받는 작가 김영하를 관통할 만한 코드는 역시 90년대 사회와 문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90년대 담론의 중심에 서있는 것은 단연 대중문화라며 작가는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그것의 비인간성을 폭로하는 것을 책무로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한 그의 생각은 그의 작품에 녹아들어 대중문화와 도시사회라는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보여지는 인간의 모습을 직시하는 작품으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이상에서 이야기한 것을 바탕으로 김영하와 그의 작품을 살펴보도록 한다. 우선적으로 작가의 생애가 작품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나서, 90년대의 가장 큰 특징의 하나인 대중문화를 그의 소설에서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지, 현대 사회의 비인간성을 어떻게 폭로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해 어떠한 결론을 얻을 수 있는지의 과정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