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게임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5.06.19
- 최종 저작일
- 2002.06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 MMORPG의 정의 및 역사
1_1.정의
1_2. 역사
2. 국내외 MMORPG 게임산업 현황
2_1 국내 MMORPG 게임산업 현황
2_2 국외 MMORPG 게임산업 현황
3. MMORPG 게임에 사용되는 기술
4. 맺음말
본문내용
•MMORPG란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며, 동시에 수천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인공적으로 구현된 게임 속 가상 현실세계에 접속하여 가자의 역할을 맡아서 플레이하는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을 칭하는 것이다.
-<가상 현실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게임 속 가상 현실세계에게 직접 무기도 만들고 서로 교환하고 전쟁을 하는 등 현실 세계에서 인간의 사회상을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 세계에서 사회화가 중요하듯이 플레이어들은 가상 현실 세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빠져들어야 진정한 MMOPRG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기독교의 세계관의 예를 들어보겠다. 인간이 사는 현실세계는 하나님이 만든 세상이다. 인간은 하나님이 만든 세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해 나가야 은총을 받는다 즉 게임 속의 가상세계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이고 게임 밖의 세계는 하나님의 세계인 것이다. 기독교가 말하는 세계를 게임으로 옮기면 가장 정확한 묘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게임을 하는 사람의 자세>: 자신의 역할의 중요시하고 플레이어가 가상 현실세계에 애착을 가지고 주인공 캐릭터는 곧 자기 분신이라는 마음을 지닌 채로 게임에 임해야 진정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주인공 캐릭터를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그것이 진정 MMORPG를 즐기는 자세일 것이다. 물론 아이디 이름도 게임에 맞게 지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서적: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이재현 편저 /커뮤니페케이션북스/2001
기사: ‘도전과 응전' 온라인게임 시장 GAME MECA 2001/01 .
세계 게임시장 현황 일간 스포츠 2001/08/06
웹: 가상 현실 http://www.sss.org/~ragnar/MMORPGDesign.html
MMORPG의 현황 http://www.kgda.or.kr/
온라인 게임 기술: http://www.krnet.or.kr/krnet99/I/I2_1
MMORPG의 시대는 가는가? http://www.kg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