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주몽신화의 영웅성
- 최초 등록일
- 2002.11.25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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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① 고귀한 혈통을 지닌 인물이다.
② 잉태나 출생이 비정상적이었다
③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타고 났다.
④ 어려서 기아가 되어 죽을 고비에서 벗어났다.
⑤ 구출, 양육자를 만나 죽을 고비에서 벗어났다.
⑥ 자라서 다시 위기에 부딪쳤다.
⑦ 위기를 투쟁적으로 극복하고 승리자가 되었다.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몽신화를 전하고 있는 자료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광개토왕 비문(碑文)과 『위서(魏書)』 「고구려전」, 『삼국사기(三國史記)』 「백제본기(百濟本紀)」,『삼국사기』의 「고구려기(高句麗紀)」,『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동명왕편주(東明王篇註)」등에 의하여 주몽 신화가 전승되고 있다. 각 자료들은 명칭이나 서사의 일부분 등이 조금씩 다른 양상을 가지고 있다. 각 자료들로 논쟁이 되어지는 부분들도 있으나 이야기의 커다란 흐름은 유사하게 진행된다. 주몽신화의 영웅성을 고찰하기 위해서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의 「동명왕편」을 텍스트로 삼았다. 주몽은 본능과 충동성이 강하고 놀라운 용력을 직선적으로 행사하는 인물이다. 주몽은 신이면서 인간이고, 인간이면서 신이기도 하다. 이러한 경우에는 영웅이라는 신이한 존재를 설정한다면 문제가 풀린다. 영웅은 천상계로부터 하강, 난생, 기아, 금수보호, 시련의 극복, 승리 및 위업달성, 사후 승천 등의 특이한 요소들을 지닐 수 있다. 주몽신화는 영웅담으로서의 의미를 충분히 내포한다. '영웅의 일생'이라는 소재는 후에 소설 속으로 유입되어 영웅소설이라 칭할 수 있는 일정한 양상의 분류를 형성한다. 영웅 소설은 건국신화, 서사무가(敍事巫歌) 등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으며 고대의 진취적이고 투쟁적인 영웅들이 고대소설에서는 운명론적 사고를 지닌 나약한 영웅으로 나타나며 이런 경향은 신소설로 연장되었다.
참고 자료
논문
강지희 「주몽신화연구」,학위구분 학위논문(석사): 국어국문, 광주: 조선대 대학원, 2001. 2
단행본
박정혜, 심치열 엮음, 『신화의 세계』,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0.
장덕순,『설화문학개설』, 이우출판사, 1985.
조동일, 『민족영웅이야기』, 문예출판사, 1992.
김일열,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