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철학] 근대철학의 일반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1.11.23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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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學而時習之, 不亦說乎를 재음미하며 올려봅니다.
목차
Ⅰ. 시작하며
1. 서양 '근대'의 의미
2. 서양 근대 '철학'의 의미
가. '철학'의 초기 개념
나. 근대의 철학 개념과 문제 영역
Ⅱ. 근대철학의 일반적 성격
1. 인식론
2. 형이상학
가. 자연사물
나. 인간의 정신적 내면성
다. 신의 문제
3. 윤리학
가. 이기주의 윤리학
나. 자율적 인간의 발견
다. 공리주의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서양 문화사에서 일반적으로 15세기 중엽 내지는 16세기초부터를 근대라 일컬을 수 있다. 이 시기에 역사적으로도 획기적인 사건들이 있었고, 그것을 계기로 사회 문화 양상의 변화가 뚜렷하게 일어났다. 1450년경에 획기적인 일인 금속활자의 발명은 이제까지의 진리의 독점 체제가 무너지고, 진리가 대중화의 길로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진리의 대중화, 이것보다 더 인류 역사의 향방을 결정짓는 것은 없을 것이다. 또 하나 근대사회를 종전의 사회와 결정적으로 구분되게 한 것은 수학적 자연과학의 발달이다. 베이컨은 자연 사물의 진상에 대한 연구는 순전한 논리적 연역적 방법으로써가 아니라 관찰 귀납적 연구에 의해서만 가능함을 역설하고, 실험 관찰적 방식의 '앎'만이 '인간의 능력을 보완한다'고 주창하였다. 이 시기의 여러 과학자들에 의해 그 방법에 따른 놀라운 연구 성과는 입증되었다. 광대무변한 우주는 수학, 곧 인간의 이성의 원리에 의해 해명되었고, 기술개혁이 일어났다.
참고 자료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 근대 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백종현 지음, 『서양 근대 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1.
*교양교재편찬위원회 철학개론분과위원회 편,『철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1.
*소광희 외,『철학의 제문제』, 지학사, 1981.
*Johannes, Hirschberger 저,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상·하)』, 이문출판사, 2000.
*http://100.emp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