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서태지,그리고 저항
- 최초 등록일
- 2001.03.22
- 최종 저작일
- 20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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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글 : 서태지 와 신세대 문화
Ⅱ. 대중음악 : 서태지의 존재기반으로서의 음악과 산업
1. 예측가능한 사운드의 구조
2. 관습적인 가사내용
3. 음반회사, 방송사, 그리고 국가
4. 서태지 문화의 저항근거점, 대중의 문화적 실천
Ⅲ. 서태지 뮤직비디오 분석
1. 자유와 저항의 상징 : 용모 appearance
2. 나 와 너, 그 자기중심성과 동등성의 구현 : 노래말
3. 통제된 일상적 움직임의 거부 : 춤
Ⅳ. 맺는 글
본문내용
원래 노래는 주로 1인칭 시점에서 자신과 상대방(혹은 세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라는 어휘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서태지의 노래들에서 '나'라는 어휘는 매우 빈번히 등장한다. 세계를 파악하는 주체로서의 '자기중심성'이 강력하게 표현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중심성이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이나 종속의식에 기반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나와 너의 관계는 동등한 위치에서 묘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랫말에서의 동등성은 이들이 공연을 할 때 환호하는 관중들과의 관계속에서 재현된다. 무대위의 나('서태지')는 무대 밖의 너(관중)와의 상호승인과 교감을 바탕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관중들은 단지 구경꾼이 아니라 서태지 노래의 필수 구성성분이 된다. 따라서 이들의 공연모습은 마치 관중들과 대화하는 모습처럼 나타나며, 관중들은 기성세대들이 따라부르기 힘든 노래말을 별다른 어려움없이 함께 부르는 것으로 그들만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획득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