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청소년문화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주제 중 관심이 있거나 이슈가 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주제의 청소년문화 현상을 조사하고, 이에 대해 긍정적 시각 및 부정적 시각이 있는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관련지어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바람직한 문화형성을 위한 적정한 지도방안은 무엇인지 고찰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2.05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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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문화
2) 문화적 배경 및 전문가의 견해
3) 청소년의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청소년문화 자체가 건실하게 형성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청소년의 언어, 놀이, 몸짓, 옷차림, 대인관계 등이 거칠고 어리다. 청소년문화에 관련된 문제를 몇 가지로 정리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문화 공간이 없다. 상업주의가 청소년을 사로잡고 있다. 예를 들면 노래, 비디오, 만화, 방송 등 청소년들이 자주 접촉하는 모든 것들에 상업주의가 침투하여 오로지 이윤추구의 수단으로만 이용되고 있다. 교육제도와 노동조건이 문제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생활을 강요하는 주범이다. 청소년 간의 문화 불평등이다. 빈곤과 절약의 규범을 생활화했던 부모세대와 풍요와 소비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고 있는 신세대의 차이는 두 세대차이의 물리적 시간적 차이 이상으로 크다. 탈중심화된 세계 90년대의 신세대는 흔히 최초의 영상세대라고 일컬어진다. 신세대가 즐겨 수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포스트모던 영상문화로 들 수 있는 것이 MTV와 그것을 차용한 수많은 소비재 상품의 광고영상, 그리고 전자제품이다. 신세대란 일반적으로 15-23세의 여자, 남자, 도시, 농촌, 학생, 근로자, 가두의 방황하는 청소년, 재수생 등을 말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청소년문화란 각 하위집단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청소년들에게 유예현상으로서의 모라토리움적 상황이 적용되고 있다. 청소년이 지닌 수많은 욕구와 바램들이 모두 '공부'라는 절대절명의 과제하에 청소년 이후의 성인기로 유예된다. 청소년의 일탈적 성향과 그로 인한 부정적이고 심각한 문제들은 일부청소년의 특수한 문제이지만 겉으로 드러난 행동성향이나 일탈성향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잠재적 일탈증후군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상업성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대중문화는 항상 그 시대의 가장 적극적인 구매층을 가장 중요한 수용자로 상정하게 마련이다. 가장 적극적인 수용층을 집중적으로 겨냥하여 제작됨으로써 획일적인 성격을 갖음에도 불구하고 교묘한 '차이의 전략'에 의해 은폐된다. '차이의 전략'이라 함은 가수들의 개성의 강조,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의 독특한 꾸밈, 춤과 율동의 변화 등을 통해 수용자가 획일성을 깨닫지 못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사회자본과 청소년 팬덤문화, 나재은, 2021, p62~65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명영임, 2005, p88
청소년 문화, 노용오, 2005, p 4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