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의 탈연령화 현상들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탈연령화된 청소년 문화의 구체적인 예와 함께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5.13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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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 주제: 과거 청소년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컴퓨터 게임이나 대중음악 등이 현재는 여러 세대에서 향유함으로써 청소년 문화와 특정연령대의 결합이 해체되고 있다. 이런 청소년 문화의 탈연령화 현상들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탈연령화된 청소년 문화의 구체적인 예와 함께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이때 서론/본론/결론으로 구분하여 서술하고 참고문헌을 모두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탈연령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
2. 탈연령화된 청소년문화의 구체적인 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시대에 청소년문화를 설명해 왔던 대표적인 개념은 하위문화이다. 청소년 문화, 노인문화, 도시문화, 군대문화 등과 같이 특정의 사회집단과 관련지어 하위문화의 일종으로써 언제나 주류의 지배문화에 대해 비행적이고 일탈적인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더 나아가 청소년의 문화는 기존의사회적ㆍ 정치적 질서를 유지하는데 역기능적이라고 간주되어왔다.
<중 략>
Ⅱ 본론
1. 탈연령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
오늘날 청소년문화의 구성요소와 스타일들은 매우 다양하며 스타일, 음악적 취향, 청소년 정체성의 상호 관련성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따라서 하위문화적 구분은 점차 여러 갈래로 분화된다.결국 다양한 취향과 스타일들은 지속적으로 서로 뒤섞여서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적 구성요소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런 활동의 중심에는 정보매체 발전이 자리하고 있다.
즉,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인 정보 기술과 인터넷 환경은 청소년문화의 범주와 국경을 허물어뜨리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가장 주목할 만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바로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디지털 저장 및 압축 기술과 정보 검색 기술의 발달, 네트워크의 형성,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구축 및 멀티미디어형 단말기의 발달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IT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하며 자신들만의 문화를 창조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인터넷은 여가와 놀이의 공간, 쇼핑의 공간일 뿐만 아니라 의미를 생산하고 욕망을 발현하는 장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정재민, 청소년문화의 탈(脫)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일 연구 : 팬덤(Fandom)문화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