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9.03.02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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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 조사
목차
1) 모네 해돋이
인상
후기인상주의
빈센트 반 고흐 -
고갱 35세 화가로 출발
본문내용
1) 모네 해돋이
- 어색하고 거친 붓질로 그려진 파도, 기법이 일관되지 않아 덜 그린 듯 함
=> 그림이 덜 그린 것이냐, 아니냐 판단할 권리는 작가가 결정, 회화에서 작가가 작품의 완성여부를 결정한 흔적을 사인에서 찾음
색이 선명하지는 않아 인상주의의 대표는 아니다. 그러나 안개 낀 아침이라는 상황
이 작품이 인상주의의 많은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미술사의 중요한 작품 , 현대미술을 이해하는 첫 징검다리
인상 : 마음에 남는 느낌 ,자연에서 느껴지는 것을 담았다. 치밀한 연구로 얻는 결과가 아니라 대략적인 것이다. 즉, 인상은 일시적이고 가볍고 가변적이다
관습적인 매너리즘에 빠진 재래의 숙련와 기법을 털어냄, 대상을 순수 지각 대상으로 여기고 순수한 시각에 의한 새로운 표현방법 창조
* 몇 번의 붓질 없이 대번하고 능숙하게
* 색의 분할 - 색이 섞이지 않은 채 칠해져 있음, 물체의 고유색 부정 , 색은 빛의 반사에 불과함
가산혼합- 빛의 혼합 / 감산혼합 - 물감의 혼합
물감은 많지 않고 섞으면 탁해짐 분할을 통해 자연의 밝은 색을 그대로 묘사
중간혼합 - 색이 실제로 섞이진 않았지만 , 눈에는 섞여 보이게 됨 - 시각적 혼합
선명도를 지니게 됨, 그림 자체는 거칠어짐 (색들의 붓질이 그대로 드러나므로) 되도록 동일한 빛의 조건에서 그림을 완성해야 하므로 빠른 그리기가 요구
그림자, 눈- 검고 흰 것이 아님 밝은 곳에 비해 빛이 덜 들어가 있는 것이다. (청색과 보라)
외광파 - 실제의 태양빛을 중시하여 아틀리에가 아닌 실외에서 직접 캔버스에 제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