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다크나이트를 통해 본 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8.12.16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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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정말 성심껏 잘 적었습니다.
목차
I. 배경 스토리 설명
II. <Case1> 분석을 위한 가정
III. 게임 분석
1) 양 행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
2) 게임트리
IV. Case2를 위한 가정
V. Case2 분석
YI. 결론
본문내용
I. 배경 스토리 설명
등장인물로는 주인공인 베트맨과 고담시에 새로 부임하여 대단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하비 덴트 검사, 베트맨의 전 여자친구이며 현 하비 덴트의 여자친구인 레이첼, 그리고 악당인 조커가 등장한다.
덴트가 고담시에 마피아 일당을 싹쓸이하게 되고 조커는 순식간에 동지들을 잃어버리게 된다. 조커에게는 그 동지들이 사실상 필요는 없다만 이를 계기삼아 베트맨에게 선전포고를 하게 된다. 그 내용으로는 TV에서 베트맨을 흉내 낸 사람을 죽이며 베트맨이 얼굴을 공개하면서 자수할 것을 요구한다. 베트맨은 덴트와 상의를 한 끝에 자신의 정체를 공개하기로 한다. 하지만 공식 기자회견에서 덴트가 자신이 베트맨이라고 말하고 자신이 연행되어 간다. 연행되어 가는 도중 조커 일당이 덴트가 연행되어가는 트럭을 공격한다. 하지만 베트맨이 나타나서 연행되어 가는 차량을 조커 일당으로부터 보호하고 결국은 사전에 가짜로 죽은 척했던 경찰서장과 함께 조커를 체포하는데 성공한다. 이 경우에서는 베트맨이 조커의 제안에 따라 어떻게 행동하게 되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요구에 응하여 자수를 하는지 아니면 자수를 하지 않는지, 아니면 제3의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조커를 체포하는지가 베트맨의 선택이 될 것이다. 조커는 이러한 베트맨의 선택을 보고난 뒤에 베트맨 처리에 대한 전략을 세우게 될 것이다. 예를 들자면 베트맨을 공격하거나 아니면 그냥 연행되어 가게 두는 것 등이 조커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조커를 심문하는 과정에서 경찰서장은 조커가 부하들을 시켜서 덴트와 레이첼을 납히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에 베트맨이 직접 조커를 심문하는데 조커는 두 사람이 납치되어 있는 장소를 알려준다. 두 사람은 각각 다른 장소에 납치되어 있으며 그 두 사람이 위치하고 있는 곳에는 시한폭탄이 설치되어있다. 이 상황에서 베트맨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누군가를 구출하기 위해 갈 것인가 아니면 둘을 포기하고 확실하게 조커를 처벌하는가 하는 선택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반면 조커로서는 미리 탈출을 위한 계획을 세워놓았다. 문제는 이 계획이 성공하느냐 마느냐 하는 것인데 이것은 베트맨의 선택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