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뇌우
- 최초 등록일
- 2008.12.1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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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우의 `뇌우` 희곡을 영화화한 작품인 孫道臨 (Daolin Sun)감독의 뇌우 영화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료.
목차
1.시대적 배경과 감독생애
2.영화 속 반영된 사상
3.표현 기법의 특징
4.인물분석과 줄거리
5.기타자료 1.
황후화와 뇌우
기타자료 2.
사진 자료
본문내용
영화 속 반영된 사상
반봉건의 애국사상과 인도주의 정신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조우는 이러한 사상을 기저에 두고 작품을 창작하여, 자신의 성장과정을 통해 자주 보고 들으면서 익숙해진 중국의 봉건가정과 사회를 공격하게 된 것이다.
그의 이러한 세계관은 일시에 형성된 것이 아니며, 반봉건半植民地 상태에 놓여 있던 중국 사회에서 출생성장하면서 현실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부당한 현상들을 인식하고 또 그것을 극복하려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점차 형성된 것이다. 그가 현실생활에서 보아온 봉건적인 가부장제 하의 모순들의 원인을 점차 사회로 확장시키면서 그 모순들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민중들에 대한 그의 애정은 더욱 깊어 갔으며, 하층 민중들에 대한 애정이 곧 그의 반봉건적인 인도주의 정신의 주조를 이루게 된다.
또한 주복원이 노대해 등 파업 노동자들에 대한 진압은 바로 “현대문명”이 만들어낸 자산계급의 잔인한 계급적 본성을 폭로한 것이다. 주복원은 본래 봉건계급의 아들로서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이 그를 자본가로 만든 것이다. 그러나 주복원의 인생관은 여전히 봉건주의 가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가며 어찌 보면 침울하기까지도 한 봉건가정을 고집스럽게 이어나간다.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번의의 자유를 향한 갈망이나 봉건에 반기를 든 것은 그 당시에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었다. 하지만 번의처럼 봉건의 속박을 벗어나려고 몸부림치는 현대여성의 각성은 바로 “五四”운동이 가져다준 시대의 변화였다.
표현기법의 특징
특징
선명한 주제
봉건 자본가 집안의 첨예한 대립을 통하여
그들의 모든 죄행을 폭로하면서
구사회와 봉건가정의 부패와 몰락을 리얼하게 묘사
주복원과 주번의 대립: 봉건전제주의와 그들에 대한 투쟁,
봉건지주 매판가 집안의 죄행 폭로,
가정의 민주와 자유 추구
주복원과 노시평의 대립: 수모를 당하는 하층민의 불행과 고통,
그 속에서도 불굴의 정신으로 인내하는 삶의 태도,
박해계급에 대해 완강히 투쟁하는 모습
주복원과 노대해의 대립: 노사간의 갈등을 통하여 노동자들의 투쟁정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