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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주의 발제ppt

*자*
최초 등록일
2008.12.04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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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콜라주의의 대해서 발제하는데...ppt 만들어서 보여줌(뒷부분은 인물위주편집)
발제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2 스콜라 신학이라
3 스콜라 전개시대 도표
4-6 주된 입장
7 스콜라주의 특징
8 스콜라주의 최초논쟁
9 인물편 (초기, 중기, 말기 순으로)

본문내용

플라톤은 이 감각 경험의 세계를 벗어난
이데아의 세계가 있으며 우리에게 감각되는
모든 개체는 이데아의 불완전한 모형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특정 사물이나
개인과는 상관없이, 개개인의 참된 행동이나
아름다운 행동, 선한 행동과 상관없이 진선미라는
보편 개념이 있다고 믿었다. 왜냐하면, 이 보편
개념들은 `개념들은 개개 사물 앞에 존재한다
로, 피조 된 사물 이전에 이미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시 정리해보자면, 이데아는 개개의 사물로부터
초월해 있으며, 개개의 사물은 단지
이데아의 그림자에 불과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보편적 본질은 개개의 사물에
내재되어 있으므로 보편적인 본질과 통일되어 있는
개별적인 사물 이 참된 실재라고 주장하였다.
보편적인 존재는 개별물로부터 분리되어
그 자체로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재의 본질인 보편 개념이
객관적 실존을 소유하지만 개개인과의 관련 속에
그들의 내면과 정신 안에서만 존재할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참된 실재는 구체적인
개체인 것이다. 왜냐하면, 사물의 본질은
사물의 바깥에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보편 개념은 사물에 앞서서도 또 사물 안에도 존재를
가지지 않고, 그 자체는 단지 인식 주관에만 존재하는
단순한 사고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유명론자들은 보편적인 사물보다는 개별적인 사물과
개개인에게 관심을 두었다.
정신이 인지할 수 있는 유일한 실체는 감각에 의해 체험
되는 구체적인 개개의 사물뿐 이라고 생각하였다.
즉 신앙의 진리는 신앙의 진리일 뿐이며,
종교의 본질적인 진리는 오직 직관적인 신앙에 의해서만
인지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기독교역사
*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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